한국촌 상단 로고

싱가포르 최대의 한인정보 사이트! 우리 따뜻한 한인사회를 만들어 봐요!

통합검색

지식Q&A

  • ~
Q

NO.224

생활자녀 이중국적 관련

  • 답글 : 2
  • 댓글 : 2
답변진행중
doranee(fhert123) 2022-10-31
추천수 : 0 조회수 : 4,383

안녕하세요. 싱가포리안 남편과 결혼하여 싱가포르에 거주중인 한국인입니다. 현재는 남편일로 호주에 머무르고 있는데 아이가 생겨 내년 초에 해외에서 출산 예정입니다  싱가포르에 잠시 들어온 김에 한국 대사관에서 아이 출생신고에 대해 확인하던 중, 싱가포르가 아닌 해외서(한…

  • A

    안녕하세요. 해외에서 출산한 자녀들의 복수 국적 부여 부분은 싱가포르 이민국의 정책과 승인에 따라 결과가 변경이 있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최신 정보를 이민국측과 확인하시고 진행하시길 조언 드립니다.다만 제 경우 기준 (가장 최근은 3년 전입니다) 해서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리오니 참고 하셔서 진행 바랍니다. 예) 싱가포르 시민권자와 외국 국적인 부부 (예: 싱가포르 국적 부/ 한국 (또는 타국가) 국적 모) 가 자녀를 외국(한국)에서 출산할 경우에는 해당 자녀는 출산 국가의 시민권을 받아야 하며 싱가포르 시민권은 자동으로 부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해당 자녀의 싱가포르 시민권을 아래 이민국 신청 링크를 통해 별도 신청 과정을 거쳐 승인을 받아야만 합니다. 다만 알려주신 사례 내용 중 부모들의 국적이 아닌 다른 3의 국가에서 (예: 호주) 출산하는 경우는 부모의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별도 이민국과 확인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결론은 싱가포르 이민국에서 자녀에 대한 싱가포르 국적을 승인 받으시는 경우에 한해 해당 자녀는 복수 국적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자녀가 성인이 되는 일정 나이 시점에는 싱가포르 또는 한국 국적 중 하나만 선택하셔야 합니다. 싱가포르에서 복수 국적을 허용하는 경우는 해외에서 출생을 해야하는 부득이한 경우에 따라 예외적으로 승인을 거친 복수 국적이 허용되고 있으며 해당 자녀가 성인이 되는 시점부터는 싱가포르가 복수 국적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하나의 국적을 신고 후 선택하야 합니다. (시민권 받으실 때 해당 안내를 받고 서약을 해야 받을수 있습니다)https://www.ica.gov.sg/enter-depart/for-singapore-citizens/child-born-overseas 제 경우는 싱가포르와 대만 국적의 복수 국적을 자녀가 가지고 있으며 대만에서 출산 후 대만 시민권 취득, 이후 싱가포르 이민국으로 시민권을 신청하며 승인, 복수 국적으로 받았던 참고 바랍니다. 추가적인 문의는 알려주세요! 자녀분의 순산을 기원합니다!

    2
  • A

    한국대사관에서 안내 받은 바로는 선천적 국적 취득이 아닌 후천적 국적취득을 하게 될때에는 한국국적이 박탈된다고 들었습니다. 일단 싱가폴 국적으로 먼저 신청하셔서 받고난다음에, 한국에 출생신고를 나중에 하시면 되지 않을까요? 한국에 하는 출생신고서류에 해외 국적 보유 여유 적는칸이 있는데 거기에 적으시면 됩니다. 싱가포르에서 출생을 하여도 birth certificate나오는데 시간이 한달정도 걸렸던거 같아요. 해외에서 출산하시고 싱가폴 대사관에 신고하시는거면 시간이 좀더 걸릴거 같긴 한데, 그부분은 싱가폴 대사관에 문의해보시면 좋겠네요. 

Q

NO.220

생활PR 신청 서류 질문

  • 답글 : 3
  • 댓글 : 3
답변진행중
1234568fjdkek(hangang603) 2021-09-01
추천수 : 0 조회수 : 5,827

안녕하세요싱가포르 배우자와 결혼하고 PR을 신청하려고합니다.신청서류에 보면 직장 재직증명서랑 페이슬립을 내야되는거 같은데 저희 부부가 한국 거주중이라서요..한국에서 다니는 회사 재직증명서랑 페이슬립을 영문으로 번역해서 제출해야할까요? 아니면 제출 안해도 되는걸까요?미리…

  • A

    요즘 시티즌하고 결혼해도 배우자 소득 수준에 따라서 PR를 못 받는 경우도 다반사 입니다. 지금 한국에서 일을 하신다 하셧는데, 싱가폴로 오시면 당분간은 무직일 수도 있으셔서, 싱가폴 정부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할지는 모르겠네요..제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싱가폴로 오실거면, 먼저 직업을 찾으시고, 그 직업을 기반으로 서류를 제출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그래도 먼저 PR 신청해보시고 싶으시면, 한국의 재직증명서 + Payslip을 번역해서 제출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1
  • A

    시티즌의 배우자라도 영주권은 시티즌 능력에 따라 케바케인게 싱가폴이라 제출한 서류들이 여기 거주 능력이 있다를 간접증명하는게 아니면 확률이 매우 낮아보여요. 한 분이라도 싱가폴에 일하고 계셔야 나올 확률이 그나마 있을꺼 같은데요...두 분다 한국에 계시고 싱가폴 내에 직업이 없으면 시티즌이 배우자여도 쉽지 않아 보이기는 합니다. 제 지인은 배우자 중 한 분만 싱가폴에 일하고 계시면서 한국에 계신 배우자와 아이들의 영주권 신청하고 받은 사례는 있는데 두 분다 해외면 흔하지 않은 시도긴 합니다. 저라면 서류내기 전에 ICA에 전화로 물어보겠습니다. 영주권 신청시 가장 중요한게 정확한 서류 제출과 신상에 변경(이직, 승진, 연봉상승, 학력 추가 등등)이 생기면 지속적인 업데이트라서 제 3국의 payslip이 대체 가능한지 확인을 해보세요.payslip을 내는 이유도 싱가폴 내에서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경제 능력을 검증하는거기에 ICA 는 원하는 서류와 맞지 않으면 그런게 다 리젝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으니까요. 

    2
  • A

    PR승인은 케바케니 승인 확률이 높다 낮다를 논의하는 것은 무의미한것 같구요.한국 회사의 영문재직증명서랑 페이슬립(전 페이슬립이 없어서 근로소득원천증명 영문 발급) ICA에 제출한 적이 있습니다.카운터 가서 종이 서류 내는 방식일때 했었는데, 제출 자체에는 문제 없었습니다. 

Q

NO.214

기타영주권 제출 증명서 발급일 기준 유효기간이 어떻게 되나…

  • 답글 : 2
  • 댓글 : 2
답변진행중
오나라17(ohinn2000) 2020-06-03
추천수 : 0 조회수 : 4,650

안녕하세요. 영주권을 2018년 10월신청하였다가 올해 2월에 Reject을 받았습니다. 다시 영주권을 신청해보려고 하는데요. 기존에 제출헀던 (기본증명서,가족증명서 ,결혼증명서 등등 대사관에서 영문번역 공증하여 제출했었습니다.) 서류들이 발급일 기준 보통 유효기간…

  • A

    사진은 다시 찍었지만 서류는 그대로요. 가족사항 변경이 있으면 새로 받으셔야하지만 저처럼 전 바뀐게 없어서 오래전에 받아놓은 서류 그대로 다시 냈습니다.  2번 리젝되고 당시엔 PR 약속잡기도 어려운 시기라 3년이상은 지났을 서류들입니다 ㅎㅎ  그건 중요한게 아니라 리젝되고 싱가폴에서 신변변화가(연봉, 이직, 승진, 학위 등등) 훨씬 더 중요한것 같아요... 리젝되고 내가 여기서 이렇게 잘 성장했다를 보여주면 나오더라구요.. 제 경우도 결국 그거 였습니다. 바뀐건 그거 뿐이었거든요.   반면, 리젝되었을 시기랑 다시 신청할때랑 싱가폴 내에서 별로 변화가 없으면 8년 10년 넘게 사신분도 계속 안나오더라구요..정말 너무 안타까워요...이번엔 받으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1
  • A

    사진을 제외하고 나머지 서류는 변한게 없다면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윗분 말씀처럼 신상의 변화가 중요한데 또 하나, 가족들 특히 아이들과 함께 신청을 하느냐 안 하느냐 역시 중요합니다. 제 경우를 말씀드리면 e-application이 도입되기 전에 수수료 없이 약속잡고 ICA 가서 서류 접수할 시기에 두 번 신청을 했다 리젝 먹었습니다. 혹시 몰라 부부만 둘이서 사내아이들 없이 신청을 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리젝을 한 달만에 주더라구요. 다시 1년 정도 있다가 이젠 돈을 내고 e-application을 해야되는 시기라 어차피 아이들 미래는 나중에 필요에 따라 결정을 하지, 뭐 하고 아이들 포함해서 접수를 했어요. 다른 신상의 변화는 없었습니다. 계속 같은 직장 일하고 연봉 조금씩 올라간 정도. 작년 5월에 접수 올해 2월에 승인났습니다. 최소 6개월 이상은 걸리겠지 했는데 9개월이 걸리더라구요. 뻔한 이야기같지만 아들들 포함 안 시키면 싱가폴 사회에 기여할 의도가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을 당연히 했겠죠. 지금 CB 때문에 ICA 업무가 느려져 더 기다리시는 분도 봤어요. 하여간에 이번엔 잘 되셨으면 좋겠네요.      

    1
Q

NO.213

생활DP신청..

  • 답글 : 1
  • 댓글 : 0
답변완료
아자아자열심히살자(hello9278) 2020-05-13
추천수 : 1 조회수 : 5,882

전 한국에있는 예신이고. 남친은 싱가폴에 있습니다 지금 이시점에 싱가폴리안과 결혼해서 DP를 신청하면 승인이 바로 날까요? 그럼 입싱이 가능할까요?      

  • A

    일단 상황을 보면...   님께선 한국에 계시고 남친이 싱가포르 국적이니 필요한 건 DP (dependent pass) 가 아니라 LTVP (long-term visit pass) 이네요.  DP는 취업비자 가족을 위한 비자라 님은 해당이 안 됩니다. 현재 싱가포르 거주자 (resident) 신분이 아니기에 CB 기간이 끝나고 정책이 바뀔 때까지 입국하는 건 불가능해 보입니다.   나중에 입국이 가능해 지면 방문으로 오셔서 결혼을 하시던지 아님 결혼식을 한국에서 하시고 입싱하셔서 서류접수를 하세요. 일단 체류 신분이 확정이 되면 그 다음엔 바로 싱가포르 시민권자 배우자로 영주권도 신청이 가능합니다만 현재는 결혼을 하시고 LTVP 신청이 우선입니다.   한국에서 기다리시는 동안 그리고 결혼을 하시기 전이라면 남친을 통해 일단 Pre-Marriage LTVP Assessment (PMLA) 를 하셔서 문제가 없으면 LLE (a Letter of LTVP eligibility) 서류가 나오는데 그걸 나중에  LTVP 신청에 같이 제출하시길 추천드려요.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https://www.ica.gov.sg/apply/PMLTVP/apply_PMLTVP_nonresident   이거 제출을 하시면 LTVP 6주 내로 승인이 나지만 PMLA 안 하시고 LTVP 진행하시면 최장 6개월까지 서류심사가 지체된다고 ICA 웹사이트에 나와 있습니다.   그럼 곧 입싱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채택답변
Q

NO.212

부동산싱가폴 HDB 구매에 관련해서 문의드립니다.

  • 답글 : 2
  • 댓글 : 0
답변진행중
싱가아포오올(sgforme) 2020-02-18
추천수 : 0 조회수 : 4,051

안녕하세요. 싱가폴남자친구와 결혼하여 이제 함께 살 HDB구매를 하려고 집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일단 mrt역과 가까운지, 근처에 슈퍼마켓이 있는지, 너무 low floor는 제외하고 집을 뷰잉중입니다. 몇개 둘러보던중에 복층이고 제일 높은층에 unblocked vi…

  • A

    안녕하세요. HDB 는 아니지만 현재 최상층에 살고 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장단점이 있는 것 같아요. 장점: 탁 틔인 뷰가 좋아요. 해질 때 석양이 보이는데 멋있습니다. 저층보다 바람이 잘 불어서 좀 더 시원한 느낌이에요. 아무래도 모기가 조금 더 적은 느낌이 있어요. 위층에 사람이 살지 않으니 위층에서 오는 소음이 적은 것 같아요.   단점: 현재 비가 오고 나면 약간씩 물이 나와요. 매니지먼트에 알아 보니 이웃 다른 집에서도 비슷한 증상이 있다고 하는데 금방 금방 잘 고쳐주지 않네요. 저희는 옥상과 저희 집 사이에 버퍼링 공간이 있어 아주 뜨겁거나 하지는 않은데, 일반적으로 최고층에 사시는 분들은 실내 온도가 높아지고 에어콘 사용 빈도가 높아진다고 하더군요. 새들이 저희집 베란다에 와서 볼 일을 보고 가요. 최상층이라 좀 더 많이 오는 것 같아요.   결론: 최상층  조금 아래 있는 집 추천 ( 예, 25층 아파트면 20층에서 24층 사이). 좋은 뷰를 보면서도 물이 새거나 실내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A

    HDB 맨 위층에서 4년째 살고 있습니다.  HDB는 주로 맨 위층이 다른 층 보다 천장이 조금 더  높아요. 그래서 탁트인 뷰와 시원한 바람이 최고고요.  아시는 대로 햇빛 받는 부분은 더울수 있지만 빨래는 정말 잘 말라요.  water tank는 전혀 문제가 안됩니다. (저희동네는). 오히려 낮에 물이 따뜻해서 히터안써도 되고요.  비올때 시끄러운건 이중창으로 해결이 되는문제고요.  집 구하실때 꼭 알아보시길 바라는 부분은 1) 왜 이집을 파는지와 2) 이전 주인의 재무 상태 입니다. 1) 정말 저희 조건에 완벽한 집이었는데 비어 있어서 왜 그런지 물어봤는데 에이전트가 전혀 얘기 안해주었습니다. 좀 이상해서 구글링 해본 결과 전주인 남편이 그 집에서 난동을 버리다 그 집에서 자살을 했고 그래서 와이프가 빨리 처분하는 거였고요 (신문기사에 나옴) 에이전트는 전혀 몰랐다고 하나 그럴리 없고요.  또 부부가 이혼해서 파는 경우도 봤는데 이건 신혼부부에게 안 좋은 기운이고요..    2) 이전 주인이 사채를 많이 써서 사채업자들이 집에 페인트칠하고 난리를 치거나, 은행/변호사들이 찾아오는 경우도 매우 잦다고 합니다.           

Q

NO.211

생활영주권 승인 가능성있을까요

  • 답글 : 2
  • 댓글 : 0
답변진행중
ajfeo(khb500522) 2020-02-09
추천수 : 1 조회수 : 4,315

싱가폴인과 결혼한후 영주권신청을 했지만 한번리젝당한 상태입니다. 이번에 대학원에서 공부를 시작하게되는데 영주권다시신청하면 가능성있을까요? 아님 졸업후 직장잡은후 다시신청하는게 날까요?     

  • A

    가능성으로 물어보시니 싱가폴인과 결혼하여 ROM에 등록하셨다면 좀더 가능성이 높고요 최종학력이 높아질수록 가능성이 높고요 무직 보다는 취업후 가능성이 높고요 아이가 생길수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결혼하셨으면 LTVP+를 받으셨을텐데, 진학이나 취학에는 별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A

    시티즌의 배우자임에도 못받는 경우가 갠적으로 그냥 너무 안타깝습니다. 직계 가족인데 말이죠...  안타깝지만 그 경우에도 시티즌의 소득, 직업, 학력 등등이 영향을 미치기에 모든 시티즌의 배우자가 받는게 아니더라구요. 저도 3번의 리젝을 당하면서 공부를 더하기도 직장에서 승진도 해봤지만 결론적으로 싱가폴은 제가 뭐하는지는 큰 관심이 없더라구요. 개인의 성장보다는 일단 영구권을 주는 나라 입장에서 생각해볼때 그 나라의 기여도가 높으면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요? 그 기여도 면에서는 취업 후 소득세를 내고 아이를 낳거나 남편분도 성장하는 모습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저도 연봉이 처음 왔을때보다 2배로 오르니 승인해주더라구요. 결국 그건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기분이 좋지많은 않더라구요.  그래도 시티즌이 남편이시니 한국인 가족이 신청하는 것보다는 확실히 확률이 높으니 계혹대로 밀고 나가세요! 화이팅입니다.      

Q

NO.209

생활아이와 함께 회사 동료 결혼식에 참석하려고 해요

  • 답글 : 5
  • 댓글 : 1
답변진행중
sblove(steffi81) 2019-12-13
추천수 : 0 조회수 : 2,057

축의금 표가 있어서 그거 꼭 따르려고 하는데 아이를 대려가니 ×2하면 되나요?? 헉이네요 ㅠㅜ     

  • A

    네, X2내야합니다. 테이블당 $1000-1500인데 10인 기준으로 인당 $100-$200정도 냅니다     

  • A

    개인적으로 친하게 지내는 친구들에게도 초대 받아본적이 없습니다. 다른 싱가포리안 친구들에게 초대나 참석 유무를 물어보니.. 자기도 그친구 페이스북 통해서 결혼을 알았다고 들었습니다. 결혼식이란게 싱가포르에서는 하루 한팀이라서 당사자들이 돈이 많이 든다고 합니다. 축의금 들어와도 그 외에 장소비용 등 여러 추가 비용이 더 든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안가고 안부르는게 좋다고.... 들었습니다. 1명이 오면 올 수록 부담은 늘어난다고 들었습니다. 어느 정도 친분이 있는 동료인지 모르겠지만, 저는 그냥 안가시는게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축하한다고 인사만...      

  • A

    저희 부서 비서분이 (싱가포리언)  큰아들 청첩장 주고 1 년도 안되어서 다시  둘째 아들 결혼식에 오라고 초대를 했는데, 다른 싱가포리언들이 다들 민폐라고 했습니다. 저는 그냥 안갔고 제 보스는 200 달러 축의금만 줬습니다. 아이가 나이가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친인척이고 꼭 참석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아이를 데려가는 것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듯 합니다.  가서 아이도 힘들고 주변도 힘들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 ~

서비스이용약관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