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Q&A

  • ~
Q

NO.5492

생활싱가포르 시민권

  • 답글 : 1
  • 댓글 : 3
답변완료
DFD(allmodcon) 2024-02-12
추천수 : 0 조회수 : 1,234

안녕하세요시민권 신청하여, 며칠전에 승인되었다는 내용을 들었습니다. 이에 관하여, 한국 비자나, 기타 은행관련된 내용을 어떻게 업데이트해야할까요? 

  • A

    먼저 시민권 취득 축하드립니다. 저희는 싱가폴 내 한국 대사관을 통해 F-4 비자 신청 후 (필요 서류는 대사관 홈페이지 참조, 서류 접수 시 국적상실 확인되는 기본증명서 한 부를 추가 신청:  '외국국적동포 국내거소신고증' [이하: '거소증'] 접수 시 필수 서류) 한국 방문시 거소증 신청을 하였습니다. F-4 비자와 거소증을 대행해주는 에이전시들이 많으나 직접해도 어렵지 않고 어차피 서류는 본인이 다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에이전시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F-4 비자는 서류 접수 부터 약 3일 이내에 발급되었고 범죄경력증명서를 미리 싱가폴 정부에서 받아야 하는 부분을 빼고는 크게 복잡한 점은 없었습니다. 거소증의 경우 미리 정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한 예약날짜를 잡아야 하며 (필수), 발급까지 약 2~3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우편배달을 선택시 가족/지인이 대리인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거소증이 발급된 후 가까운 주민센터에 말소된 주민등록증과 거소증을 지참 후 방문하여 다음과 같은 서류를 발급 받아 본인 명의 한국 휴대폰 명의 변경을 마친 후 거래 은행을 직접 방문하였습니다. - 국내거소신고 사실증명- 기본증명서 (상세)제 경험으로는 각 은행 방문시 최소 30분 이상의 처리 시간이 걸렸으며 은행마다 처리하는 프로세스가 조금씩 달랐지만 한국국적 상실하여 명의변경을 원한다고 말씀드리면 알아서 잘 처리해 주셨습니다. 참고로 계좌번호는 예전과 동일하지만 인터넷뱅킹 아이디를 새로 만들고 모바일뱅킹 앱을 새로 깔아야 하는 불편함은 있었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쪽지 부탁드려요. 

    3 채택답변
Q

NO.5485

생활PR의 단점이 혹시 있을까요?

  • 답글 : 2
  • 댓글 : 1
답변완료
사탕맛(pinkoxo) 2024-01-13
추천수 : 0 조회수 : 2,000

안녕하세요 최근 PR 신청 승인을 받은 EP 홀더입니다. 꽉 채워 2년만에 승인이 났는데, 막상 받으려 보니 CPF contribution과 job flexibility 외에 다른 장점이 있나 싶네요. 미혼이고 자녀가 없어서 그렇게 느껴지는지.. 혹시 PR을 받고 예상…

  • A

    안녕하세요?싱가포르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이 얼마나 PR을 원하시는지 알게 되신다면 이 글이 조금은 질시의 대상이 될 수도 있을거 같네요.물론 가족도 없고 자유롭게 다른 나라로 갈 수 있는 싱글이라면 당장 나의 가용자금이 줄어드는 CPF가 달갑지 않으시겠지만 고용주가 예전에 주지 않던 17%의 돈을 연리 5-6%의 복리 연금계좌로 부어주는데 이보다 더 좋은 재테크가 있는지 따져보셔야 할거 같아요.코인이나 주식보다도 더 낫거든요. 축하드리고 단점보다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 제 글을 보시면서 도움 받으시기를 바래요.1. 생활비 절감 측면https://blog.naver.com/drhelenkimsg/2225107671752. CPF VS 한국 국민연금의 이자 차이https://blog.naver.com/drhelenkimsg/222696863543

    1 채택답변
  • A

    일단 PR을 받으시면 이직/구직시에 유리합니다. 점점 싱가폴 정부에서 외국인 채용을 어렵게 만들어서 PR을 가지고 있는 외국인이면 싱가폴 국민과 다름이 없거든요.CPF를 환급받으시는것에 대해서는 정확한것은 모르지만 CPF를 받기 시작하시면 본인 계좌 확인이 가능한데 개인 & employer contribution 둘다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회사에서 내주었다 뿐이지 그 금액도 본인의 CPF에 들어가거든요. 혹시라도 싱가폴에서 집을 사시게 되면 CPF에 있는 돈을 쓸수도 있습니다.단점은 모르겠네요. ㅋㅋ

Q

NO.5483

생활요새 EP잘 나오는편인가요?

  • 답글 : 3
  • 댓글 : 0
답변진행중
kkizz(soislkk) 2024-01-08
추천수 : 0 조회수 : 1,424

안녕하세요.싱가포르 취준생활하고 있는데요, 링크드인봐도 자국민채용만 허용하는 '커리어스퓨처스'로 링크되고, 외국인채용이 가능한 포지션이 많이 보이지 않는거같은데요, 혹시 현직으로 일하시는분들도 저랑 같에 체감하시는지..? 해서 질문드려요

  • A

    질문자님이 신입 & 무경력이면 정말 힘들것 같으나, IT혹은 4차산업 등 싱가포르에서 밀고있는 산업들 중 해당하는 전공이 있다면 이야기가 다를 것 같습니다.저랑 남편은 타국에서 일을하다가 싱으로 넘어온 경력자 케이스이구요,남편은 IT쪽이고 계속 관련 자격증따면서 링크드인에 프로필 계속 업데이트 하다보니 로컬이나 글로벌 회사에서도 역으로 오퍼레터가 오는데저는 경영쪽이다보니 취직하는게 정말 힘들었어요, 링크드인으로 이력서만 천장넘게 보냈는데 제가 비자 서포트가 필요한걸 아는지 죄다 서류에서부터 탈락시키더군요..ㅎㅎ알고보니 외국인이 입사하면 회사에서 매달 외국인을 취업시킨것에대한 세금도내야하고 (400-600불), 또 한국쪽과 비즈니스하는게 아니라면 중국어와 영어를 잘하는 한국인이 적다보니 디메리트라도 적용되는지 면접의 기회조차 안주는 곳이 태반이예요..이제는 EP비자 취득도 더 번거로워져서 더더욱 로컬 법인들이 한국인을 뽑을 이유가 없는 것 같아요. 한국어 CS나 서비스쪽아니라면 정말 가뭄의 콩나듯이 보이네요 ㅠㅠ.. 싱가포르 정부도 자국민 취직을 더 우선시하구요..

  • A

    싱가폴이 자국민 보호하려고 하는게 하루 이틀이 아니라서 사실 크게 체감은 못하고 있어요. 여전히 경력직 이직 시장은 활발하고, 링크드인이나 이메일 통해서 헤드헌터 메시지는 계속 들어오거든요. 대신 EP 발급 조건을 변경시키면서 정부에서 이제부턴 고급인력 위주로만 발급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서 사회 초년생분들한텐 조금 더 장벽이 높아질 것 같긴 합니다.회사에서 외국인을 고용해서 비자를 내주는게 심플하진 않지만, 꼭 필요한 경우는 비자 내주면서까지 채용을 진행할 수 밖에 없거든요. 특히 한국 기업이거나 한국 관련 비지니스가 운영되는 곳이라면 한국마켓에 대한 이해도+고급 한국어 스킬는을 갖춘 사람이 필요한데, 싱가포르 자국민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니 한국인을 뽑을 수 밖에 없는 상황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저연차 이실수록 Korean speaking으로 검색하셔서 어필해보시길 추천드려요. 나중에 어느정도 경력 쌓으신 후에 국적과 언어 상관없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직하시면 되니깐요. 링크드인 뿐만 아니라 요즘 다양한 채용 채널 많으니 여러군데 참고하시고, CNY후에 이직들 많이 하는 시즌이니 그때 더 꼼꼼하게 검색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참고로 테크/IT쪽은 신입, 경력 상관없이 항상 채용이 활발한 편입니다. 빅 테크에서 대규모 레이아웃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채용건은 많더라고요. 개발, 엔지니어링쪽이 아닌 문과쪽이더라도 생각보다 다양한 포지션들 있으니 이분야 관심있으시면 기업별로 써치해보시길 추천합니다. 

  • A

    업계마다 다르겠지만 비자 보다는 작년에도 올해도 아직까지는 헤드카운트를 늘리지 않으려 하는 추세입니다.심지어 제가 속해 있는 핫한 IT쪽도 꼭 필요한 직군이 아니면 내부적으로는 채용 계획이 잘 없어요. 반대로 layoff 뉴스를 보게되는 이번 주네요. 대부분의  IT회사들도 올해도 비용, 비용, 비용을 줄여야하는 상황에서 비자 비용을 투자해서 외국인을 채용하는게 회사 입장에서는 부담입니다. 그럼 다른 업계라고 크게 다를것 같지는 않아요사실 싱가폴 정부의 규제라기 보다는 올해의 경기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잔뜩 움추린 회사들이 주원인으로 봅니다. 그런 부분이 나아져야만 외국인들도 취업의 기회가 회복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실 취업비자는 타국가 대비 관대한 나라 중에 하나입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 ~

서비스이용약관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