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Q&A

  • ~
  • [질문]
  • 답변완료
  • 사업/직장
  • 한국에서 싱가포르 이주 시 연봉 인상관련
  • 프로텍터 (cjoonoo87)
  • 질문 : 1건
  • 질문마감률 : 100%
  • 2023-07-05 22:06
  • 답글 : 4
  • 댓글 : 10
  • 10,722
  • 2

안녕하세요. 


30대 후반 남성이고 와이프와 만3세 남자아이 함께 있고 미국건설엔지니어링회사의 한국지사에서 근무중이며 현재 연봉은 세전기준으로 베이스 1억 성과급 1250만원 정도입니다. 


지원하는 회사는 저희 글로벌고객사의 아시아 HQ인데 누가 귀띔을 해줘서 제시받을 연봉은 140000 - 160000 SGD 정도가 될꺼라고 하네요. Relocation Package는 전혀 없고요. 프로세스가 더 진행되기 전에 싱가포르 물가를 고려할 때 어느 정도를 제가 요구할 수 있을지 조언을 구합니다. 현실적으로 생각했을 때, 저희 3인가족이 적당히 살만한 생활비에 대한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직장은 Harbourfront역 근처인데 콘도 렌트비 저렴하면서 출근할만한 지역, 아이 유치원 등 여러가지 고려할 요소가 많은데 아무 조언이나 한번 구해봅니다. 

  • [질문자 채택답변]
  • Re: 한국에서 싱가포르 이주 시 연봉 인상관련
  • sing12 (kimsang03)
  • 답변 : 80건
  • 답변채택률 : 17.5%
  • 2023-07-06 08:30

한국촌에 여러 고수들이 많으니 제 의견은 참고만 하세요^^

160k를 받으시면 소득세만13k 정도 내시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버프런트 콘도 3인가족 대략 5,000*12=60,000

3살 아이 유치원                        1,500*12=18,000

소득세                                                        =13,000

차량 리스비                                1,500*12 =18,000

합계 109,000

이러면 대략적으로 51,000으로 생활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콘도비(하버프런트), 유치원, 차량비는 사람마다 다르나 절대 높게 책정된 금액은 아닙니다.
여기에 의료비(한국처럼 의료보험 없어서 회사에서 가족까지 어디 까지 커버되는지 모르겠으나) , 외식비등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회사가 지원 안될시 감기로 동네 클리닉 가서 최서 4만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에서 1억1250만원에 생활은 싱가폴에선 힘들다고 생각이 듭니다.


댓글목록

프로텍터님의 댓글

프로텍터 (cjoonoo87)

감사합니다.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하버프론트쪽이 살기는 괜찮은가요? 저는 MRT이용가능한 출퇴근 1시간 이내의 지역을 알아보고있는데 지역은 다른곳으로 하면 렌트비 등 더 절약가능한가요?

jordan123님의 댓글

jordan123 (dlaehgus9)

HabourFront 살기는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살아본건 아니지만요 ㅎㅎ....

윗분깨서 제 기준으로 봤을때는 비용들이 합리적이라고 봅니다. 보통 회사에서 지원을 안해주고 외국인 신분+가족3인 연소독 1억천~삼천 정도 되도 살수는 있지만 그렇게 비교적으로 한국에서 살때보다 풍요롭지는 않다...생각하시면 좋을것같네요.

전철을 이용하시고 출퇴근 1시간 이내의 지역을 알아보신다고 하시는데....출근 하실곳이 어딘가요?...보통 너무 외각쪽으로만 안가시면 1시간 이내의 이동이 가능합니다만 ㅎㅎ 물론 변수도 생각하셔야 되겠죠?

다른곳 렌트비도 언급하셨는데 지금 월세가 보통 외각지역 Woodlands / Jurong / Changi 이런곳의 20평=710sqft 수준인 집들이 3천~4천 하구요...물론! 콘도 기준입니다!

만약 HarbourFront 쪽으로 고려하신다 하시면 700sqft~800sqft는 지금 시세로 적게는 3900불(1개 보입니다) ~6000불까지 하네요.

만약 윗분 계산을 이어간다면 남은 생활비는 1년 ~ 51,000불인데, 고려하셔야 될 부분은 윗분말씀데로 밥값 / 병원비 / 만약 차량이 싫으시다면 교통비 + 택시비 / 차가 있다면 주류비 + 보험 + road tax 다 포함되어 있다면 상관없구요
밥값 3인 기준  아침/점심/저녁  - 1일 75일 ( 기준점은 주말에 외식을 한다는 기준입니다 )
                                                  - 1년 27,375불       
                      전기세/가스/물  - 1달 175불 ( 보통 20평 집이 콘도쪽이 이정도 나옵니다, 지역마다 그리고 콘도마다 다르겠죠? )
                                                - 1년 2,100불 
                    인터넷 / 핸드폰  - 1달 50불 + 알뜬심카드 8불 1인 기준 = 66불
                                                - 1년 792불
                                                  총 : 30,267불

그러면 20,733불 정도 남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이시는것처럼 쇼핑/생활용품 등등은 아예 포함도 안했습니다.  교통비용은 차량을 안하시다면 세이브가 많이될거라고는 보입니다. 한달 버스+전철 컨세션이 100불 1인 기준이면 2인 + 소아 250정도 한달 나오겠네요. 1500불 보다는 훨씬 그래도 괜찮다고 봅니다.

하지만 연소득 5천이 됬든 1억이 됬든 결론적으로는 얼마나 여유가 있는지? 한국보다 비교적으로 풍요롭게 살수 있는지? 그것의 차이인것같아요... ( 물론 저는 지금 풍요롭게 살고 있지는 않습니다 ㅎㅎ)

프로텍터님의 댓글의 댓글

프로텍터 (cjoonoo87)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출근하게될 회사 위치가 하버프론트역 근처입니다.  재택과 사무실 출근을 병행할 것 같으며 출장이 많은 포지션이라 직주근접이 우선순위는 아닙니다. 제 예산기준에서 볼 때 살기좋은 지역 추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sing12님의 댓글

sing12 (kimsang03)

하버프런트는 센토사로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쇼핑센타나 영화관같은 편의시설이 있는데, 한시간 거리 생각하신다면 풍골지역이 콘도비가 조금 저럼합니다.^^
풍골은 싱가폴 사람들이 많이 사는곳이긴 하는데, 편의시설은 하버프런트 못지 않게 괜찮습니다.( 지하철 보라색 라인 종착역으로 검색해보니까 하버프런트까지 32분 걸리네요 ㅎㅎ)
동쪽 창이공항 근처 Pasir Ris(하버프런트 까지 42분) 근처 콘도도 비교적 저렴하고요.
댓글 달아주신분 역시 고수의 향기가 ㅋㅋ

프로텍터님의 댓글의 댓글

프로텍터 (cjoonoo87)

말씀해주신 지역도 알아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jordan123님의 댓글

jordan123 (dlaehgus9)

저도 지금 Pasir Ris 쪽에서 살고있고 윗분말씀하신데로 펑골쪽도 고려를 하실 수는 있지만 개인적으로 추천은 않드립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저랑은 않맞아서요 ㅎㅎ...저도 그쪽으로 집을 보러가긴 했는데 약간 동네가 그렇게 썩 마음에 들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보라색라인이 채감상으로는 가장 빠른것같기도한데 세랑군쪽으로 지나는 부분에서 사람 인파가 어마어마합니다...그래서 저한테는 불편하더라구요..또 한가지는 물론 전철을 이용했을시 40분 언더로 이동할 수 있는것은 맞지만 사실상 집에서 나간 후 시간을 측정하신다면 1시간 이상 무조건 걸릴겁니다...

출장을 자주 가신다면 아예 직장 또는 공항 근처로 하시는게 좋을듯해요. 아니면 아이가 우선이다 그러시다면 유치원쪽으로 가시는것도 괜찮구요. 누구든 한명쯤은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쪽으로 가시는게 좋을듯해요.

모든걸 고려해봤을때 harbourfront & Changi 딱 중간지점이 좋다고는 개인적으로 생각은되네요. 물론 Geylang 쪽은 되도록이면 고려를 하지 않으시는게 좋구요. 치안이 있는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유흥 지역으로 유명해서 다른지역을 고려하시면 좋구요. 전반적으로 한국분들이 많이 사시는곳이 확실치는 않지만 부킷티마쪽인걸로 알고는 있는데 근거없는 내용입니다 ㅎㅎ 추천드리는 지역은 부기스 또는 Lavender 지역도 괜찮다고 생각은 되네요. Harbourfront 와 근접하고 공항도 바로 전철타고 갈 수 있고, 그리고 Lavender쪽에 ICA가 있어서 혹시나 필요할때 가실 수 가 있어서요 ㅎㅎ....

아이와 산책 그리고 운동하시는걸 좋아하신다면 Kallang쪽이 제일 괜찮을것같네요. 거의 1000sqft 콘도들도 5000불선으로 거래가 되고있고 비교적으로 1000sqft면 27.7평정도 되네요~

Kallang 지역에서 Harbourfront까지 버스로 이동하시면 보통 구글에서 보시면 30~40분 소요됩니다 ~ 차로 30분 언더입니다
Kallang 지역에서 공항까지 전철타시면 20~30분 이면 도착하구요~ 차로 20분 언더입니다

그렇다면 정리하자면
집 27평 Kallang  : 월 5000불 + 전기세 ( 170불 ) = 1년 : 62,040불
밥값 3인 기준 : 52주 ( 즉 260일 월~금 / 50불 일일 ) + ( 104일 주말 100불 일일 ) = 1년 : 23,400불
이동수단 : 건세션 2인 어른 + 1인 소아 ( 0.9m 이하의 키는 무료입니다 ) : 1년 : 2,400불
소득세 : 160,000불 연봉이면 1년 기준 13,950불 나옵니다 (만약 보너스를 받고 인센이 있으시면 더 올라가겠죠?) (참고 https://www.iras.gov.sg/quick-links/calculators )
학비 : 1년 18,000불 나오네요~ 물론 프리미엄 그리고 좋은 유치원을 보낸다면 더더욱 나오겠죠 ? 2000불~3000불대 인곳도 있다고는 들었습니다 ㅎㅎ...
인터넷 / 전화 : 1년  792불 ( 싱텔 5G, 1GHz + Simba Simcard/Gomo 등등 10~15불 나옵니다~ 핸드폰 불포함이에요! )

필수적인것만 적었더니 총 120,582불 나오네요! 그러면 160,000불에서 39,418불 남았구요. 그렇다는것은 매달 3,284.83불은 저축/쇼핑/여행/등등등 하실 수 있다는겁니다. 물론 택시/외식 을 더하신다면 비용이 그만큼 늘겠죠? 반대로 세이빙을 하시면 그만큼 비용이 절감되구요.

만약에 차를 리스를 하신다~ 그러면 세이빙 아예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줄이실 수 있는것은 아무래도 월세가 가장 큰 비율을 차치를 하고 있는데 보통 어딜가던 20평 기준은 무조건 3,000불 넘습니다. 현제 거래되고있는 집값이 500sqft ( 13.35평 외각지역 Woodlands 등등입니다) 3000불 쯤에 거래가 되고있구요. 저도 지금 그정도에 맞게 살고 있습니다 ㅜㅜ...

싱가포르 집값 Kallang 지역 : https://www.propertyguru.com.sg/property-for-rent?MRT_STATION=35¢er_lat=1.3114784¢er_long=103.8713507&distance=1&maxprice=5000&property_type=N&property_type_code%5B0%5D=APT&property_type_code%5B1%5D=CLUS&property_type_code%5B2%5D=CONDO&property_type_code%5B3%5D=EXCON&property_type_code%5B4%5D=WALK&search=true&_freetextDisplay=EW10%20Kallang%20MRT%20Station&freetext=EW10%20Kallang%20MRT%20Station&sort=price&order=desc

어린이 교통 카드 : https://www.transitlink.com.sg/child-concession-card/

싱가포르 버스/전철/택시 이동 시간 + 비용 + 방법 등등은 (제가 이용하는 웹입니다~) : https://gothere.sg/maps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쪽지 드렸습니다~ ㅎㅎ

프로텍터님의 댓글의 댓글

프로텍터 (cjoonoo87)

너무 감사드립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네요ㅠㅠ

  • [답변]
  • Re: 한국에서 싱가포르 이주 시 연봉 인상관련
  • photojun (photojun)
  • 답변 : 63건
  • 답변채택률 : 26.98%
  • 2023-07-06 13:26

안녕하세요.

저도 만 3살 아이를 키우고 있는 아빠입니다^^

지금 시기에 이동하시려면 고려하셔야할 조건들이 많으실것 같습니다.

생활비 부분은 다른 분들이 자세히 적어주셔서 자세한 얘기는 다 적지 못하겠지만 주거 위치를 정하시는데

아이가 유치원에 적응 하는 부분이나

와이프 분께서 현지에 적응 하시는 부분도 고려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급여 협상부분은 포지션 역할에 따라서 차량 얼라언스나 가족의 보험 커버 부분도 체크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테이블에 있는 급여로 3인 가족이 지내기에 넉넉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무리없이 생활하실수는 있으실 것 같습니다만 한국과의 수준을 고려한다면 조금 부족하게 느끼실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이주 비용이나 이런 것들을 고려한다면 매력적인 패키지는 아닐수 있지만 그런부분을 나중에 연봉협상시에 조금 어필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외국인으로 사시는게 고정비용이 좀 많을수 있어서

체감상 당장은 급여가 인상된게 느껴지지 않을수도 있지만 여러모로 살면서 좋은점도 있을것 같습니다^^

댓글목록

프로텍터님의 댓글

프로텍터 (cjoonoo87)

차량얼라이언스는 잘 모르겠지만 의료보험의 경우 가족까지 커버되는것을 해준다고 하네요.  지원한 포지션은 Senior Manager입니다.

photojun님의 댓글의 댓글

photojun (photojun)

네^^
 하시는 업무에 따라 싱가폴 내에 있는 고객사 혹은 현장을 방문 하시는 일이 많으시다면 차량 혹은 교통비도 있을것 같습니다.
저도 건설 제조 엔지니어링 쪽에서 경력을 쌓다가 지금은 약간 비슷한 업계에서 커리어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아이를 케어하는게 중요하다보니 유치원때문에 이사를 한번 했었습니다.
저희는 맞벌이 가정인데요.
아이가 어린이집 적응하는데 처음에 조금 어려움이 있어서
한국인 어린이가 많은 동네에 제3외국어가 한국어인 유치원을  보내고 있습니다.
저희는 차량이 없어서 등원이 걸어서 10분 이내인 위치에서 집을 구했습니다.
통학 버스를 구할수도 있지만 매일아침 엄마 아빠가 유치원에 함께 가주는게 아이에게 많은 힘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요^^;

아무래도 집에서 가사도우미랑은 영어로 대화를 하기는 하지만 주로 한국어로 엄마 아빠랑 대화를 많이 하다보니 처음에 좀 힘들었던것 같습니다.
좀 시간이 지나니 잘 적응 하고 있네요^^
아이 성향마다 다 다르겠지만 처음 오셔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시는 것은 가족 모두가 함께 감당해야 할것 같습니다.

그리도 또 병원도 중요할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환경이 바뀌면 아이가 면역력이 어른보다 안좋아서 특히 유치원에서 많은 병원균에 노출이 되는것 같은데요..
집근처에 응급으로 방문할수 있는 병원이 있다면 좋을것 같네요.
혹시라도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쪽지 주세요^^

  • [답변]
  • Re: 한국에서 싱가포르 이주 시 연봉 인상관련
  • kylrie! (kylriehan)
  • 답변 : 519건
  • 답변채택률 : 15.41%
  • 2023-07-06 21:15

140K~160K로 연봉으로 하버프론트 지역에 렌트는 과지출입니다. 

크기는 최소 990~1000spft 는 되야 3인가족이 살아요. 

하버프론트 지역에 방 2개는 SGD 6000~7000 인데 렌트비는 연봉의 20% 지금 렌트비가 올라서 최대 30%를 넘기지는 마세요 

160K를 받는다해도 월 SGD 13333인데 렌트비로  60% 가까이 나가면 싱가폴 와서 돈이 안모인다 는 그룹에 스스로 조인하는거 밖에 되지 않습니다.

소득대비 고정 지출이 크면 당연히 안모입니다.

저희 3인 가족도 정말 별다른 과소비나 사치 없이도 아이 학비 이것 저것 다 포함해서 포함 월 SGD 4000~5000은 생활비로 나가요 

집을 구매할때까지 렌트비로 3000을 넘긴 적이 없습니다.대신 님의 소득의 2배정도 됩니다. 

냉정하게 외곽으로 나가셔서 렌트비를 최대한 절약해야하는 연봉입니다. 

렌트는 SGD 4000이 넘지 않는 선에서 조금 외곽에 2베드룸 콘도나 시티 근처를 원하시면 HDB 을 찾아보시는게 맞아요

140K~160K로 3인 가족은 정말 5~6년 연봉 올리고 아껴서 집사고 하면 이제 나아질 수 있는 연봉입니다. 

오셔서 하버프론트 콘도살고 하면 돌아가실때 적자일 수 있어요

월소득 60% 의 렌트비 지출은 전 정말 말리고 싶습니다. 아닙니다 그거...남주머니가 아닌 내주머니에 돈을 넣어야지요

댓글목록

프로텍터님의 댓글

프로텍터 (cjoonoo87)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혹시나 렌트비가 저렴하면서 살기좋은지역 (유치원 등 고려) 있다면 추천부탁드립니다. 저는 1시간내에 하버프론트역쪽으로 출근만 가능하다면 다 괜찮을 듯합니다.

  • [답변]
  • Re: 한국에서 싱가포르 이주 시 연봉 인상관련
  • sh112 (gk6365)
  • 답변 : 1건
  • 답변채택률 : 0%
  • 2023-07-07 14:31

와이프랑 3살 남아랑 같이 오시는걸 생각하면 2 베드룸 콘도 추천드려요. 아가 수영장에서 물놀이도 하고 와이프분 다른 분들이랑 친구 만드시기도 더 편할것같아요. 싱가폴은 대중교통 워낙 잘되어이어서 차량 리즈하지 마시고 mrt타고 다니셔도 큰 불편함은 없어요. 차량 리즈 할 돈으로 저는 차라리 상주 메이드 이모를 구해 외식 금액을 아끼고 집밥을먹을것같아요. Singapore MRT 맵 찾아보셔서 harbourfront mrt (회사)랑 너무 멀지 않은 곳 노랑라인이나 퍼플라인 (e.g. pasir panjang or farrer park) 으로 2 배더 콘도 5천 미만으로 propertyguru 페이지 통해서 구해보시고 gothere.sg으로 회사 이동시간 얼마나 걸리는지 찾아보세요. Kovan 이나 hougang이런 지하철 근처로 가도 렌트 금액이 많이 저렴해지기는 하는데 저는 너무 외곽은 불편하더라구요, 쇼핑가거나 외식하러 나갈때. 저도 비슷한 연봉 받는데 충분히 생활은 가능해요 저희 가족도 저 + 남편 + 2돌 남아인데 한명 수입은 다 저축할수있을 정도로 지출 나가는것같아요. 그리고 꼭.... 연봉 꼭 더 네고하세요. 보통 글로벌 고객사, exception process 다 있고 연봉 다시 승인 받아서 더 높은 금액 오퍼해줄수있을것같아요. 저라면 연봉 그정도 현재 받고 있다면 OTE 200k 오퍼해달라고 할것같아요. 아가 유치원은 리뷰 찾아보시고  kinderland, little skoolhouse나 아니면 좀 더 비싼곳은 maplebear, pat's schoolhouse 등등 가격 위치 리뷰 고려해서 고르시면 될것같아요. 콘도 먼저 가격 위치 고려해서 컨펌 후 유치원 고르시는걸 추천드려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꼭 필요한 질문, 정성스런 답변 부탁드립니다!

Q

열람중

사업/직장한국에서 싱가포르 이주 시 연봉 인상관련

  • 답글 : 4
  • 댓글 : 10
답변완료
프로텍터(cjoonoo87) 2023-07-05
추천수 : 2 조회수 : 10,723

안녕하세요. 30대 후반 남성이고 와이프와 만3세 남자아이 함께 있고 미국건설엔지니어링회사의 한국지사에서 근무중이며 현재 연봉은 세전기준으로 베이스 1억 성과급 1250만원 정도입니다. 지원하는 회사는 저희 글로벌고객사의 아시아 HQ인데 누가 귀띔을 해줘서 제시받을 연…

  • A

    한국촌에 여러 고수들이 많으니 제 의견은 참고만 하세요^^160k를 받으시면 소득세만13k 정도 내시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하버프런트 콘도 3인가족 대략 5,000*12=60,0003살 아이 유치원                        1,500*12=18,000소득세                                                        =13,000차량 리스비                                1,500*12 =18,000합계 109,000이러면 대략적으로 51,000으로 생활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콘도비(하버프런트), 유치원, 차량비는 사람마다 다르나 절대 높게 책정된 금액은 아닙니다.여기에 의료비(한국처럼 의료보험 없어서 회사에서 가족까지 어디 까지 커버되는지 모르겠으나) , 외식비등을 고려하셔야 합니다.참고로 회사가 지원 안될시 감기로 동네 클리닉 가서 최서 4만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한국에서 1억1250만원에 생활은 싱가폴에선 힘들다고 생각이 듭니다.

    7 채택답변
  • A

    안녕하세요.저도 만 3살 아이를 키우고 있는 아빠입니다^^지금 시기에 이동하시려면 고려하셔야할 조건들이 많으실것 같습니다.생활비 부분은 다른 분들이 자세히 적어주셔서 자세한 얘기는 다 적지 못하겠지만 주거 위치를 정하시는데아이가 유치원에 적응 하는 부분이나와이프 분께서 현지에 적응 하시는 부분도 고려하셔야 할것 같습니다.급여 협상부분은 포지션 역할에 따라서 차량 얼라언스나 가족의 보험 커버 부분도 체크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현재 테이블에 있는 급여로 3인 가족이 지내기에 넉넉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무리없이 생활하실수는 있으실 것 같습니다만 한국과의 수준을 고려한다면 조금 부족하게 느끼실수도 있을것 같습니다.이주 비용이나 이런 것들을 고려한다면 매력적인 패키지는 아닐수 있지만 그런부분을 나중에 연봉협상시에 조금 어필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외국인으로 사시는게 고정비용이 좀 많을수 있어서체감상 당장은 급여가 인상된게 느껴지지 않을수도 있지만 여러모로 살면서 좋은점도 있을것 같습니다^^

    2
  • A

    140K~160K로 연봉으로 하버프론트 지역에 렌트는 과지출입니다. 크기는 최소 990~1000spft 는 되야 3인가족이 살아요. 하버프론트 지역에 방 2개는 SGD 6000~7000 인데 렌트비는 연봉의 20% 지금 렌트비가 올라서 최대 30%를 넘기지는 마세요 160K를 받는다해도 월 SGD 13333인데 렌트비로  60% 가까이 나가면 싱가폴 와서 돈이 안모인다 는 그룹에 스스로 조인하는거 밖에 되지 않습니다.소득대비 고정 지출이 크면 당연히 안모입니다.저희 3인 가족도 정말 별다른 과소비나 사치 없이도 아이 학비 이것 저것 다 포함해서 포함 월 SGD 4000~5000은 생활비로 나가요 집을 구매할때까지 렌트비로 3000을 넘긴 적이 없습니다.대신 님의 소득의 2배정도 됩니다. 냉정하게 외곽으로 나가셔서 렌트비를 최대한 절약해야하는 연봉입니다. 렌트는 SGD 4000이 넘지 않는 선에서 조금 외곽에 2베드룸 콘도나 시티 근처를 원하시면 HDB 을 찾아보시는게 맞아요140K~160K로 3인 가족은 정말 5~6년 연봉 올리고 아껴서 집사고 하면 이제 나아질 수 있는 연봉입니다. 오셔서 하버프론트 콘도살고 하면 돌아가실때 적자일 수 있어요월소득 60% 의 렌트비 지출은 전 정말 말리고 싶습니다. 아닙니다 그거...남주머니가 아닌 내주머니에 돈을 넣어야지요

    1
Q

NO.10

사업/직장관광비자 3개월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 답글 : 1
  • 댓글 : 1
답변완료
아기테리(tjswo9997) 2018-09-16
추천수 : 0 조회수 : 2,222

안녕하세요 학생때부터 시작해서 싱가폴 8년차인 남자입니다. 현재 첫직장에서 WP로 1년동안 직장생활 하고 현재 로컬대학교에 야간학생으로도 재학중입니다. 제가 10월초까지로 일하기로 하여서 그전에 SP주는 회사에 오퍼가 들어오면 안나가도 되지만 혹시 못받을상황에 대비…

  • A

    아 어렵고 또 안타깝네요...일도하시면서 공부하는게 절대 쉬운일이 아닌데 대단합니다. 단지, 비자 문제가 어렵네요.... 현실적으로 파트타임 학업은 최소 취업비자 혹은 DP 가 있어야만 가능하고 아니면 학교를 다녀서도 안되요... 관광비자로 입국시 학교를 다녀야 한다면 ICA 는 바로 입국을 거절할 것 같습니다.  구직 활동을 통해 취업을 하시는게 유일한 방법같아 보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다른 분들의 의견도 들어보세요    The ICA does not issue Student Pass for part-time programmes. An international student who wishes to pursue the part-time programme must have either a valid Employment Pass or Dependent Pass from ICA to reside in Singapore throughout the course of study. If the validity of the Employment Pass or Dependent Pass expired before the student can complete the part-time programme, the Institute will have to withdraw him/her from the programme as he/she does not have a valid pass to stay on in Singapore.      

    1 채택답변
Q

NO.8

사업/직장구직 목적으로 관광비자 입국. 제발 한번만 읽어주세요.…

  • 답글 : 3
  • 댓글 : 6
답변완료
가나01(gayoungnow) 2017-12-18
추천수 : 0 조회수 : 4,087

안녕하세요 여러분!!! 가족도 친구도 친척도 없는 싱가폴에 도착하여, 모르는 것이 너무 많고 검색해도 헷갈리는 부분들이 많아 직접 글을 올립니다. 우선 제가 처한 상황은 이러합니다.   1. 왕복티켓 + 호스텔 바우처까지 지참하였으나, 88일 체류를 의심스러워 하며…

  • A

    안녕하세요 1. 학생이라고 말을 잘 못 한 부분을 공항에서 기록하여, 나중에 싱가폴 회사에 합격하여 비자 발급 시에 대조를 하는지? 비자 발급시 입국 시 있었던 이슈사항 포함 모든 것을 다 체크하는지? 출입국 관리는 ICA 관련 업무이고 취업비자 관련 업무 부처는 MOM입니다.  그렇게 크게 문제 될거 같지는 않습니다.   2.호주, 말레이시아 여행은 취소할 각오까지 되어 있습니다. 친구들에게 너무 미안하지만 어쩔 수 없고, 문제 만들고 싶지 않아서요. 그들이 말레이시아 여행날짜까지 물어보고 체크 했는데 (12/31~01/07)  나중에 보니 결국 말레이시아를 왔다갔다 했던 기록이 없으면, 이민국에서 나중에 이상하게 생각할지? 그러니 저번에 말했던 대로 그냥 말레이시아를 일주일정도 왔다갔다 할지? / 혹은 지금 생각대로 말레이시아에서 싱가폴로 돌아올 때 입국 거부 될 수 있으니 차라리 그냥 가지 않는 것이 안전빵일지?  해외 여행은 문제가 되지 않으나, 여행국가에서 한국과 여행국이 아닌 싱가포르로 돌아가는것에 대해 문제 제기 대상이 될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거 같지만 호주는 확실히 몰라 대답하기 제한이 됩니다. 참고로, 베트남은 법규상 제약이 되므로 한국 들어가는 티켓 뽑아서 여행하셔야하고요!   3.제가 한국촌에서 본 바로는, 어떤 한인 분께서 관광비자를 소유한 사람이 구직하는 이슈에 대하여 ICA였는지 MOM에 직접 메일을 보내어 문의하셨습니다. 그 분이 받은 답장 메일의 스크린샷에는 , 싱가폴은 JOB SEEKER를 환영하며 관광비자로 구직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불법적으로 관광비자 소유자가 일하는 것은 금지한다. 라고 쓰여 있었습니다. 확실한지 궁금합니다. 한국촌 대부분 한인 분께서는 관광비자 소유자가 여기서 직업 구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하시는 분위기여서요. 싱가포르는 관광비자로 입국하여 취업하면 EP, SP 혹은 WP를 발급 받아 정식으로 일할수 있습니다. 관광비자나 Long Term Pass로 취업하여 짧은기간이라도 일을 하실수 없습니다.   4. 3번 관련하여 제가 직접적으로 관련 부처에 메일을 보내어 공식적인 답을 구하고 싶습니다. 혹시 어느 곳에 메일을 보내야할지,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웹사이트 링크도 괜찮습니다.  관광 및 학생비자는 어느 나라에서건 취업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취업으로 비자를 바꿀 기회는 있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문의 하실지 모르겠지만 ICA에서는 관광비자 관련한 질문만 받으며 취업관련 이야기는 MOM으로 문의하라고 답변합니다. 답변 되셨길 바랍니다.      

    1
  • A

    ICA문의 메일 스크릿샷 올렸던 사람입니다.^^ 해당 답변글의 이메일 스크린샷에 ICA(Immigration and Checkpoint Authority)의 문의 이메일주소가 있습니다. 제가 작성한 글의 내용이 신뢰가 가지않아 해당이메일 주소도 신뢰가 가지않으신건지 모르겠지만 ICA 웹사이트에서 찾은주소로 메일을 보냈던 것이니 그주소로 궁금한 내용을 메일로 보내시면 될것 같구요. . 추후에 취업이 확정되면 회사에서 비자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가 있으면 요청할테니 별로 걱정하지 않아도될것 같습니다만 취업비자와 관련해서 궁금하신게 있으면 MOM의 FAQ를 검색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MOM은 콜센터나 상담접수를 하려면 FIN(취업비자나 사업비자가 있는 외국인에게 발급하는 등록번호)이 있어야만 접수가 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 현재 염려하는 모든일들이 쓸데없는 걱정인것 같습니다만 현재 신분이 불안정한 상태이니 금전적으로 아무리 여유가 있으시더라도 먼저 현지회사에 취업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체류할수있는 비자부터 확정하는게 현명한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이드네요.     

    2 채택답변
  • A

    정확한 답변이 아닐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제가 아는한 그리고 경험한 바로 알려드리자고 합니다 . 도움이 되셧으면 좋겠어요 !!    1. 학생이라고 말을 잘 못 한 부분을 공항에서 기록하여, 나중에 싱가폴 회사에 합격하여 비자 발급 시에 대조를 하는지? 비자 발급시 입국 시 있었던 이슈사항 포함 모든 것을 다 체크 아니요, 학생이고 직장인이고 크게 상관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비자관련 문제로 공항에서 입국심사를 다시 받고 무슨 오피스에가서 몇시간이고 조사를 받았었거든요 , 근데 제가 그때 제일 궁금했던게 혹시 이 기록이 나중에 비자를 받을때 문제를 끼치는게 아닌가 싶어서  여러번 물어봤었는데 , 결국 결론은 입국심사는= 너가 지금 싱가폴에 발을 디딜수 있느냐 없느냐고 비자는 전혀 문제될게업다. 였어요  그러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  2.호주, 말레이시아 여행은 취소할 각오까지 되어 있습니다. 친구들에게 너무 미안하지만 어쩔 수 없고, 문제 만들고 싶지 않아서요. 그들이 말레이시아 여행날짜까지 물어보고 체크 했는데 (12/31~01/07)  나중에 보니 결국 말레이시아를 왔다갔다 했던 기록이 없으면, 이민국에서 나중에 이상하게 생각할지? 그러니 저번에 말했던 대로 그냥 말레이시아를 일주일정도 왔다갔다 할지? / 혹은 지금 생각대로 말레이시아에서 싱가폴로 돌아올 때 입국 거부 될 수 있으니 차라리 그냥 가지 않는 것이 안전빵일지?  절대 이상하게 생각할 일 아닌거 같구요, 말레이시아는 싱가폴에 머무는 사람들도 당일치기로 갔다오기 때문에 전 문제없다고 보는데요...             

    3
Q

NO.6

사업/직장싱가폴 창업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 답글 : 2
  • 댓글 : 2
답변진행중
mh(minho728) 2017-04-18
추천수 : 0 조회수 : 2,123

안녕하세요 저는 싱가폴 현지대학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가는 20대 남자입니다. 2년간의 싱가폴 생활 중 작은 가게를 창업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돌아와서 싱가폴에서 10평 정도크기의 디저트가게를 열고싶은데 , 창업에 대해 알고있는 정보가 전혀 없어 …

  • A

    검토하실 방법은 2가지 입니다. ACRA (한국의 상업등기소 유사) 에 확인하셔요. 1. 싱가폴 현지인 명의로 회사를 만들어, 본인은 취업비자를 발급받는 방법. 2. 사업비자를 신청하여 회사 설립하고, 사업비자를 발급받는 방법. 각각의 장단점이 있고, 소요기간 및 소요비용 등에 차이가 있읍니다. 정보도 확인하시고, 여러 사람들의 의견도 들어보셔요.      

    1
  • A

    윗분말씀대로 서류상으로만 PR이상홀더를 대표로 하고 그 직원으로들어가는 방법이 있구요 본인명의사업장을 개설할시에는 싱달러5만불 예치금이 있어야 가능한걸로 알고있습니다 근데 얼마전 신문보니 이 예치금5만불을 없앤다는말이 있더라구요 PR이상홀더를 소개해주는 브로커들이 있다고는 들었는데 그게 솔직히 조금 꺼림직해서 추천해주고 싶진 않아요 내가게인데 내가 직원으로 등록되는것도 좀 그렇구  만약 대박창업이라면 나중에 뺏어가면 우째요 ㅋㅋㅋㅋ 사업비자전문으로 하는 에이전시들 있으니 거기에 한번 문의해보세요        

    1
Q

NO.5

사업/직장워킹비자 취소 후 오버스테이

  • 답글 : 1
  • 댓글 : 2
답변완료
솔라이(sollaend) 2017-03-21
추천수 : 0 조회수 : 2,326

회사에서 보스와 감정적으로 다툼이 있어 다른 회사로 옮기게 되었는데요, 그만 둔다고 얘기하니 최소 3개월 일을 안했다는 조건으로 벌금을 요구하더라구요, 이런저런 일 만들기 싫고 아는 것도 없는데다 저도 책임감 없게 그만두는걸 인정하니 회사에서 벌금과 비자 캔슬비용, 왕…

  • A

    모바일로 작성하신것 같은데 담부터 줄 띄워쓰기좀 부탁드릴게요... 비슷한 문제로 재판을 직접해보았고 다른 분들이 비슷한 일이있을때 재판진행을 몇번 도와드려봤었는데 현재 제가 이해한 데로라면 WP로 싱가폴에서 근무를 하셨고, 페이퍼, 종이라 하심은 스페셜패스를 말씀하시는것 같습니다. 일단 스패셜 패스에 체류 마지막 기한이 16일까지로 비자가 캔슬되었으면 무조건 16일에 출국하셨어야합니다. 이것은 스페셜패스에 체류기간이 명확하게 명시되어있는 내용으로 변명이 되지않습니다. 회사에서 일부러 출국일을 비자캔슬 당일 날로 지정하여 취소를 하였나보네요.(제가 이해한게 맞다면) 그리고 그때 인도네시아로 출국한다고 하시는 부분이 16일을 말씀하시는건지 16일 이후를 말씀하시는것인지 모르겠지만(오버스테이가 되었다는것은 16일 이후였을것으로 추정이되네요). 꼭 한국행 직항편이 아닌 인도네시아행 비행기를 끊으시고 비용절감을 위해 경유편으로 귀국하신다고만 하였어도 되었을것 같네요(시간에 맞는 노선이 있었다면). 당시 출국과 관련하여 회사에 문제를 일으키려면 바로 이민국에서 WP를 취소하였는데 회사에서 티켓을 주지않았다고 하여 하셨어야 문제가 될수있는데 현재 제가이해하기로는 귀국편 발권을 직접하시겠다고 회사와 동의하신것 같아 보여 그렇게 되었더라도 회사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았을것 같네요 회사에 일정 금액을 지불하신것 역시 비용을 내시기 전에 MOM에 상담을 요청하여 회사가 비자를 오용하여 돈을 갈취하려는 정황으로 클레임을 하셨더라면 회사에 문제가 될수는 있지만 무엇보다 계약서에 그러한 내용이 있는지도 중요하고, 결과적으로 현시점에서는 현재까지 회사가 요구한 모든 부당한 내용에 본인이 동의를 하신것으로 판단됩니다. 정확한 것은 계약서와 모든 내용을 검토해봐야 하겠지만 제가 이해한것이 맞다면 엠오엠에 Lovor Court를 통해 재판을 하시더라도 이전 회사가 문제될것은 없어보입니다. 끝으로 MOM이 각종 근로 및 고용관련 규정을 관리하고 정당한 고용비자로 근무하는 외국인 역시 차별없이 내국인 노동자들과 마찮가지로 최소한의 권리를 보장받도록 하는 기관은 맞지만 회사를 처벌하는데 앞장 서기보다는 중재를 통한 원만한 해결을 권고하는 곳입니다. 재판을 하셔서 처벌을 하시더라도 벌금과 외국인 고용시스템 일정기간 제한, 홈페이지에 공고 등 크게 고용주에게 손해가 되는 부분은 없으니 마음 잘 추스리시고 새로운 직장에 잘 적응하셔서 앞으로 싱가폴에서 지내시는 동안 똑같은 문제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것이 스스로에게 더 중요할것 같네요.     

    2 채택답변

가장 많이 본 뉴스

  • ~

서비스이용약관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