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촌 상단 로고

싱가포르 최대의 한인정보 사이트! 우리 따뜻한 한인사회를 만들어 봐요!

통합검색

지식Q&A

  • ~
  • [질문]
  • 답변완료
  • 사업/직장
  • 한국에서 싱가포르 이주 시 연봉 인상관련
  • 프로텍터 (cjoonoo87)
  • 질문 : 1건
  • 질문마감률 : 100%
  • 2023-07-05 22:06
  • 답글 : 4
  • 댓글 : 10
  • 15,061
  • 2

안녕하세요. 


30대 후반 남성이고 와이프와 만3세 남자아이 함께 있고 미국건설엔지니어링회사의 한국지사에서 근무중이며 현재 연봉은 세전기준으로 베이스 1억 성과급 1250만원 정도입니다. 


지원하는 회사는 저희 글로벌고객사의 아시아 HQ인데 누가 귀띔을 해줘서 제시받을 연봉은 140000 - 160000 SGD 정도가 될꺼라고 하네요. Relocation Package는 전혀 없고요. 프로세스가 더 진행되기 전에 싱가포르 물가를 고려할 때 어느 정도를 제가 요구할 수 있을지 조언을 구합니다. 현실적으로 생각했을 때, 저희 3인가족이 적당히 살만한 생활비에 대한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직장은 Harbourfront역 근처인데 콘도 렌트비 저렴하면서 출근할만한 지역, 아이 유치원 등 여러가지 고려할 요소가 많은데 아무 조언이나 한번 구해봅니다. 

  • [질문자 채택답변]
  • Re: 한국에서 싱가포르 이주 시 연봉 인상관련
  • sing12 (kimsang03)
  • 답변 : 80건
  • 답변채택률 : 17.5%
  • 2023-07-06 08:30

한국촌에 여러 고수들이 많으니 제 의견은 참고만 하세요^^

160k를 받으시면 소득세만13k 정도 내시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버프런트 콘도 3인가족 대략 5,000*12=60,000

3살 아이 유치원                        1,500*12=18,000

소득세                                                        =13,000

차량 리스비                                1,500*12 =18,000

합계 109,000

이러면 대략적으로 51,000으로 생활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콘도비(하버프런트), 유치원, 차량비는 사람마다 다르나 절대 높게 책정된 금액은 아닙니다.
여기에 의료비(한국처럼 의료보험 없어서 회사에서 가족까지 어디 까지 커버되는지 모르겠으나) , 외식비등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회사가 지원 안될시 감기로 동네 클리닉 가서 최서 4만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에서 1억1250만원에 생활은 싱가폴에선 힘들다고 생각이 듭니다.


댓글목록

프로텍터님의 댓글

프로텍터 (cjoonoo87)

감사합니다.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하버프론트쪽이 살기는 괜찮은가요? 저는 MRT이용가능한 출퇴근 1시간 이내의 지역을 알아보고있는데 지역은 다른곳으로 하면 렌트비 등 더 절약가능한가요?

jordan123님의 댓글

jordan123 (dlaehgus9)

HabourFront 살기는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살아본건 아니지만요 ㅎㅎ....

윗분깨서 제 기준으로 봤을때는 비용들이 합리적이라고 봅니다. 보통 회사에서 지원을 안해주고 외국인 신분+가족3인 연소독 1억천~삼천 정도 되도 살수는 있지만 그렇게 비교적으로 한국에서 살때보다 풍요롭지는 않다...생각하시면 좋을것같네요.

전철을 이용하시고 출퇴근 1시간 이내의 지역을 알아보신다고 하시는데....출근 하실곳이 어딘가요?...보통 너무 외각쪽으로만 안가시면 1시간 이내의 이동이 가능합니다만 ㅎㅎ 물론 변수도 생각하셔야 되겠죠?

다른곳 렌트비도 언급하셨는데 지금 월세가 보통 외각지역 Woodlands / Jurong / Changi 이런곳의 20평=710sqft 수준인 집들이 3천~4천 하구요...물론! 콘도 기준입니다!

만약 HarbourFront 쪽으로 고려하신다 하시면 700sqft~800sqft는 지금 시세로 적게는 3900불(1개 보입니다) ~6000불까지 하네요.

만약 윗분 계산을 이어간다면 남은 생활비는 1년 ~ 51,000불인데, 고려하셔야 될 부분은 윗분말씀데로 밥값 / 병원비 / 만약 차량이 싫으시다면 교통비 + 택시비 / 차가 있다면 주류비 + 보험 + road tax 다 포함되어 있다면 상관없구요
밥값 3인 기준  아침/점심/저녁  - 1일 75일 ( 기준점은 주말에 외식을 한다는 기준입니다 )
                                                  - 1년 27,375불       
                      전기세/가스/물  - 1달 175불 ( 보통 20평 집이 콘도쪽이 이정도 나옵니다, 지역마다 그리고 콘도마다 다르겠죠? )
                                                - 1년 2,100불 
                    인터넷 / 핸드폰  - 1달 50불 + 알뜬심카드 8불 1인 기준 = 66불
                                                - 1년 792불
                                                  총 : 30,267불

그러면 20,733불 정도 남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이시는것처럼 쇼핑/생활용품 등등은 아예 포함도 안했습니다.  교통비용은 차량을 안하시다면 세이브가 많이될거라고는 보입니다. 한달 버스+전철 컨세션이 100불 1인 기준이면 2인 + 소아 250정도 한달 나오겠네요. 1500불 보다는 훨씬 그래도 괜찮다고 봅니다.

하지만 연소득 5천이 됬든 1억이 됬든 결론적으로는 얼마나 여유가 있는지? 한국보다 비교적으로 풍요롭게 살수 있는지? 그것의 차이인것같아요... ( 물론 저는 지금 풍요롭게 살고 있지는 않습니다 ㅎㅎ)

프로텍터님의 댓글의 댓글

프로텍터 (cjoonoo87)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출근하게될 회사 위치가 하버프론트역 근처입니다.  재택과 사무실 출근을 병행할 것 같으며 출장이 많은 포지션이라 직주근접이 우선순위는 아닙니다. 제 예산기준에서 볼 때 살기좋은 지역 추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sing12님의 댓글

sing12 (kimsang03)

하버프런트는 센토사로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쇼핑센타나 영화관같은 편의시설이 있는데, 한시간 거리 생각하신다면 풍골지역이 콘도비가 조금 저럼합니다.^^
풍골은 싱가폴 사람들이 많이 사는곳이긴 하는데, 편의시설은 하버프런트 못지 않게 괜찮습니다.( 지하철 보라색 라인 종착역으로 검색해보니까 하버프런트까지 32분 걸리네요 ㅎㅎ)
동쪽 창이공항 근처 Pasir Ris(하버프런트 까지 42분) 근처 콘도도 비교적 저렴하고요.
댓글 달아주신분 역시 고수의 향기가 ㅋㅋ

프로텍터님의 댓글의 댓글

프로텍터 (cjoonoo87)

말씀해주신 지역도 알아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jordan123님의 댓글

jordan123 (dlaehgus9)

저도 지금 Pasir Ris 쪽에서 살고있고 윗분말씀하신데로 펑골쪽도 고려를 하실 수는 있지만 개인적으로 추천은 않드립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저랑은 않맞아서요 ㅎㅎ...저도 그쪽으로 집을 보러가긴 했는데 약간 동네가 그렇게 썩 마음에 들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보라색라인이 채감상으로는 가장 빠른것같기도한데 세랑군쪽으로 지나는 부분에서 사람 인파가 어마어마합니다...그래서 저한테는 불편하더라구요..또 한가지는 물론 전철을 이용했을시 40분 언더로 이동할 수 있는것은 맞지만 사실상 집에서 나간 후 시간을 측정하신다면 1시간 이상 무조건 걸릴겁니다...

출장을 자주 가신다면 아예 직장 또는 공항 근처로 하시는게 좋을듯해요. 아니면 아이가 우선이다 그러시다면 유치원쪽으로 가시는것도 괜찮구요. 누구든 한명쯤은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쪽으로 가시는게 좋을듯해요.

모든걸 고려해봤을때 harbourfront & Changi 딱 중간지점이 좋다고는 개인적으로 생각은되네요. 물론 Geylang 쪽은 되도록이면 고려를 하지 않으시는게 좋구요. 치안이 있는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유흥 지역으로 유명해서 다른지역을 고려하시면 좋구요. 전반적으로 한국분들이 많이 사시는곳이 확실치는 않지만 부킷티마쪽인걸로 알고는 있는데 근거없는 내용입니다 ㅎㅎ 추천드리는 지역은 부기스 또는 Lavender 지역도 괜찮다고 생각은 되네요. Harbourfront 와 근접하고 공항도 바로 전철타고 갈 수 있고, 그리고 Lavender쪽에 ICA가 있어서 혹시나 필요할때 가실 수 가 있어서요 ㅎㅎ....

아이와 산책 그리고 운동하시는걸 좋아하신다면 Kallang쪽이 제일 괜찮을것같네요. 거의 1000sqft 콘도들도 5000불선으로 거래가 되고있고 비교적으로 1000sqft면 27.7평정도 되네요~

Kallang 지역에서 Harbourfront까지 버스로 이동하시면 보통 구글에서 보시면 30~40분 소요됩니다 ~ 차로 30분 언더입니다
Kallang 지역에서 공항까지 전철타시면 20~30분 이면 도착하구요~ 차로 20분 언더입니다

그렇다면 정리하자면
집 27평 Kallang  : 월 5000불 + 전기세 ( 170불 ) = 1년 : 62,040불
밥값 3인 기준 : 52주 ( 즉 260일 월~금 / 50불 일일 ) + ( 104일 주말 100불 일일 ) = 1년 : 23,400불
이동수단 : 건세션 2인 어른 + 1인 소아 ( 0.9m 이하의 키는 무료입니다 ) : 1년 : 2,400불
소득세 : 160,000불 연봉이면 1년 기준 13,950불 나옵니다 (만약 보너스를 받고 인센이 있으시면 더 올라가겠죠?) (참고 https://www.iras.gov.sg/quick-links/calculators )
학비 : 1년 18,000불 나오네요~ 물론 프리미엄 그리고 좋은 유치원을 보낸다면 더더욱 나오겠죠 ? 2000불~3000불대 인곳도 있다고는 들었습니다 ㅎㅎ...
인터넷 / 전화 : 1년  792불 ( 싱텔 5G, 1GHz + Simba Simcard/Gomo 등등 10~15불 나옵니다~ 핸드폰 불포함이에요! )

필수적인것만 적었더니 총 120,582불 나오네요! 그러면 160,000불에서 39,418불 남았구요. 그렇다는것은 매달 3,284.83불은 저축/쇼핑/여행/등등등 하실 수 있다는겁니다. 물론 택시/외식 을 더하신다면 비용이 그만큼 늘겠죠? 반대로 세이빙을 하시면 그만큼 비용이 절감되구요.

만약에 차를 리스를 하신다~ 그러면 세이빙 아예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줄이실 수 있는것은 아무래도 월세가 가장 큰 비율을 차치를 하고 있는데 보통 어딜가던 20평 기준은 무조건 3,000불 넘습니다. 현제 거래되고있는 집값이 500sqft ( 13.35평 외각지역 Woodlands 등등입니다) 3000불 쯤에 거래가 되고있구요. 저도 지금 그정도에 맞게 살고 있습니다 ㅜㅜ...

싱가포르 집값 Kallang 지역 : https://www.propertyguru.com.sg/property-for-rent?MRT_STATION=35¢er_lat=1.3114784¢er_long=103.8713507&distance=1&maxprice=5000&property_type=N&property_type_code%5B0%5D=APT&property_type_code%5B1%5D=CLUS&property_type_code%5B2%5D=CONDO&property_type_code%5B3%5D=EXCON&property_type_code%5B4%5D=WALK&search=true&_freetextDisplay=EW10%20Kallang%20MRT%20Station&freetext=EW10%20Kallang%20MRT%20Station&sort=price&order=desc

어린이 교통 카드 : https://www.transitlink.com.sg/child-concession-card/

싱가포르 버스/전철/택시 이동 시간 + 비용 + 방법 등등은 (제가 이용하는 웹입니다~) : https://gothere.sg/maps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쪽지 드렸습니다~ ㅎㅎ

프로텍터님의 댓글의 댓글

프로텍터 (cjoonoo87)

너무 감사드립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네요ㅠㅠ

  • [답변]
  • Re: 한국에서 싱가포르 이주 시 연봉 인상관련
  • photojun (photojun)
  • 답변 : 63건
  • 답변채택률 : 26.98%
  • 2023-07-06 13:26

안녕하세요.

저도 만 3살 아이를 키우고 있는 아빠입니다^^

지금 시기에 이동하시려면 고려하셔야할 조건들이 많으실것 같습니다.

생활비 부분은 다른 분들이 자세히 적어주셔서 자세한 얘기는 다 적지 못하겠지만 주거 위치를 정하시는데

아이가 유치원에 적응 하는 부분이나

와이프 분께서 현지에 적응 하시는 부분도 고려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급여 협상부분은 포지션 역할에 따라서 차량 얼라언스나 가족의 보험 커버 부분도 체크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테이블에 있는 급여로 3인 가족이 지내기에 넉넉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무리없이 생활하실수는 있으실 것 같습니다만 한국과의 수준을 고려한다면 조금 부족하게 느끼실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이주 비용이나 이런 것들을 고려한다면 매력적인 패키지는 아닐수 있지만 그런부분을 나중에 연봉협상시에 조금 어필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외국인으로 사시는게 고정비용이 좀 많을수 있어서

체감상 당장은 급여가 인상된게 느껴지지 않을수도 있지만 여러모로 살면서 좋은점도 있을것 같습니다^^

댓글목록

프로텍터님의 댓글

프로텍터 (cjoonoo87)

차량얼라이언스는 잘 모르겠지만 의료보험의 경우 가족까지 커버되는것을 해준다고 하네요.  지원한 포지션은 Senior Manager입니다.

photojun님의 댓글의 댓글

photojun (photojun)

네^^
 하시는 업무에 따라 싱가폴 내에 있는 고객사 혹은 현장을 방문 하시는 일이 많으시다면 차량 혹은 교통비도 있을것 같습니다.
저도 건설 제조 엔지니어링 쪽에서 경력을 쌓다가 지금은 약간 비슷한 업계에서 커리어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아이를 케어하는게 중요하다보니 유치원때문에 이사를 한번 했었습니다.
저희는 맞벌이 가정인데요.
아이가 어린이집 적응하는데 처음에 조금 어려움이 있어서
한국인 어린이가 많은 동네에 제3외국어가 한국어인 유치원을  보내고 있습니다.
저희는 차량이 없어서 등원이 걸어서 10분 이내인 위치에서 집을 구했습니다.
통학 버스를 구할수도 있지만 매일아침 엄마 아빠가 유치원에 함께 가주는게 아이에게 많은 힘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요^^;

아무래도 집에서 가사도우미랑은 영어로 대화를 하기는 하지만 주로 한국어로 엄마 아빠랑 대화를 많이 하다보니 처음에 좀 힘들었던것 같습니다.
좀 시간이 지나니 잘 적응 하고 있네요^^
아이 성향마다 다 다르겠지만 처음 오셔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시는 것은 가족 모두가 함께 감당해야 할것 같습니다.

그리도 또 병원도 중요할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환경이 바뀌면 아이가 면역력이 어른보다 안좋아서 특히 유치원에서 많은 병원균에 노출이 되는것 같은데요..
집근처에 응급으로 방문할수 있는 병원이 있다면 좋을것 같네요.
혹시라도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쪽지 주세요^^

  • [답변]
  • Re: 한국에서 싱가포르 이주 시 연봉 인상관련
  • kylrie! (kylriehan)
  • 답변 : 520건
  • 답변채택률 : 15.38%
  • 2023-07-06 21:15

140K~160K로 연봉으로 하버프론트 지역에 렌트는 과지출입니다. 

크기는 최소 990~1000spft 는 되야 3인가족이 살아요. 

하버프론트 지역에 방 2개는 SGD 6000~7000 인데 렌트비는 연봉의 20% 지금 렌트비가 올라서 최대 30%를 넘기지는 마세요 

160K를 받는다해도 월 SGD 13333인데 렌트비로  60% 가까이 나가면 싱가폴 와서 돈이 안모인다 는 그룹에 스스로 조인하는거 밖에 되지 않습니다.

소득대비 고정 지출이 크면 당연히 안모입니다.

저희 3인 가족도 정말 별다른 과소비나 사치 없이도 아이 학비 이것 저것 다 포함해서 포함 월 SGD 4000~5000은 생활비로 나가요 

집을 구매할때까지 렌트비로 3000을 넘긴 적이 없습니다.대신 님의 소득의 2배정도 됩니다. 

냉정하게 외곽으로 나가셔서 렌트비를 최대한 절약해야하는 연봉입니다. 

렌트는 SGD 4000이 넘지 않는 선에서 조금 외곽에 2베드룸 콘도나 시티 근처를 원하시면 HDB 을 찾아보시는게 맞아요

140K~160K로 3인 가족은 정말 5~6년 연봉 올리고 아껴서 집사고 하면 이제 나아질 수 있는 연봉입니다. 

오셔서 하버프론트 콘도살고 하면 돌아가실때 적자일 수 있어요

월소득 60% 의 렌트비 지출은 전 정말 말리고 싶습니다. 아닙니다 그거...남주머니가 아닌 내주머니에 돈을 넣어야지요

댓글목록

프로텍터님의 댓글

프로텍터 (cjoonoo87)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혹시나 렌트비가 저렴하면서 살기좋은지역 (유치원 등 고려) 있다면 추천부탁드립니다. 저는 1시간내에 하버프론트역쪽으로 출근만 가능하다면 다 괜찮을 듯합니다.

  • [답변]
  • Re: 한국에서 싱가포르 이주 시 연봉 인상관련
  • sh112 (gk6365)
  • 답변 : 1건
  • 답변채택률 : 0%
  • 2023-07-07 14:31

와이프랑 3살 남아랑 같이 오시는걸 생각하면 2 베드룸 콘도 추천드려요. 아가 수영장에서 물놀이도 하고 와이프분 다른 분들이랑 친구 만드시기도 더 편할것같아요. 싱가폴은 대중교통 워낙 잘되어이어서 차량 리즈하지 마시고 mrt타고 다니셔도 큰 불편함은 없어요. 차량 리즈 할 돈으로 저는 차라리 상주 메이드 이모를 구해 외식 금액을 아끼고 집밥을먹을것같아요. Singapore MRT 맵 찾아보셔서 harbourfront mrt (회사)랑 너무 멀지 않은 곳 노랑라인이나 퍼플라인 (e.g. pasir panjang or farrer park) 으로 2 배더 콘도 5천 미만으로 propertyguru 페이지 통해서 구해보시고 gothere.sg으로 회사 이동시간 얼마나 걸리는지 찾아보세요. Kovan 이나 hougang이런 지하철 근처로 가도 렌트 금액이 많이 저렴해지기는 하는데 저는 너무 외곽은 불편하더라구요, 쇼핑가거나 외식하러 나갈때. 저도 비슷한 연봉 받는데 충분히 생활은 가능해요 저희 가족도 저 + 남편 + 2돌 남아인데 한명 수입은 다 저축할수있을 정도로 지출 나가는것같아요. 그리고 꼭.... 연봉 꼭 더 네고하세요. 보통 글로벌 고객사, exception process 다 있고 연봉 다시 승인 받아서 더 높은 금액 오퍼해줄수있을것같아요. 저라면 연봉 그정도 현재 받고 있다면 OTE 200k 오퍼해달라고 할것같아요. 아가 유치원은 리뷰 찾아보시고  kinderland, little skoolhouse나 아니면 좀 더 비싼곳은 maplebear, pat's schoolhouse 등등 가격 위치 리뷰 고려해서 고르시면 될것같아요. 콘도 먼저 가격 위치 고려해서 컨펌 후 유치원 고르시는걸 추천드려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꼭 필요한 질문, 정성스런 답변 부탁드립니다!

Q

NO.1050

사업/직장EP비자 수속중 발생한 이슈 질문드립니다.

  • 답글 : 2
  • 댓글 : 2
답변완료
크랜필드(hsho92) 2023-11-07
추천수 : 0 조회수 : 6,196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트에 이어 다시한번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ㅎㅎ 양해 부탁드려요~저를 채용하는 회사에서 visa agent통해서 EP발급을 진행중에 있는데요. 중간에 agent한테 연락받고 application form 채워달라길래 작성하여 제출했습니다. 갑자기 …

  • A

    법령으로 규정되어 있지않은 어디까지나 회사 역량이기때문에 무조건 visa 관련 비용은 모두 회사가 부담해야하는 근거는 없지만,통상적으로 근무를 위한 비자발급, 임시거처에 대해서는 회사가 지원하는것이 보통 관행이긴 합니다.다만 비자발행 프로세스가 변경됨에 따라 회사측에서도 아직 관련 규정이 없거나 혹은 인사부서와 에이전트간의 의사소통이 안되었다던지 등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 부득이하게 질문자님께서 먼저 지불을하고 진행 중이실거로 생각이 듭니다.따라서 다른 회사와 비교하는것 이전에 어차피 입사 확정이시고 그에따른 절차진행중이시니 인사팀에 정중히 상황설명하고 추후 환급이 진행되도록 요청하시는게 더 빠른 답변을 받으실 것을 보입니다-

    1 채택답변
  • A

    EP 를 발급받는 과정에서 개인이 돈을 내는 경우는 전혀 일반적이지 않아요. 개인이 먼저 내는 겨우라면 비용 처리에 대해서 명확하게 전달 받아요. 즉, 결국에 회사 부담이 맞습니다. 지금처럼 비자 과정에서 매끄럽지 않다면 채용 매니져와 먼저 얘기하시는게 훨씬 더 효율적이예요.HR은 급하지 않고 비자 과정 중에 중간에 발생한 비용에 대해서도 아웃소싱 줬으니 크게 관심이 없을 수 있습니다. 채용 프로세스의 비용을 줄이는게 HR은 KPI기도 하니 굳이 먼저 나서지 않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님의 채용 매니져는 입장이 달라요. 채용한 직원이 소프트 랜딩할 수 있도록  HR에 가장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사람이예요. HR에 컴플레인도 가능하고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푸쉬도 가능해요. HR입장에선 채용 매니져는 내부 고객이기도 하니 채용 매니져에게 비용 과정 중에 개인 비용이 발생했고 처리여부를 물어보세요. 이건 매니져가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예요. 

    1
Q

NO.1048

사업/직장EP발급현황 관련하여 질문을 드립니다.

  • 답글 : 1
  • 댓글 : 1
답변완료
크랜필드(hsho92) 2023-10-23
추천수 : 0 조회수 : 7,006

안녕하세요. 현재 한국에서 5년정도 근무하고있는 직장인입니다.작년부터 싱가포르에 지사가 있는 유럽 회사에서 4차례 면접이 끝나고 최종 offer를 받아 2주 전에 계약에 서명하여 전달한 상황인데요.Employer측은 당연히 계약서에 Work Pass승인 시에만 채용한다…

  • A

    안녕하세요 우선 축하 드려요! 비자는 조바심 낸다고 도움 되는것도 없고 마음을 편하게 먹고 기다리는게 최선이지만 말처럼 쉽지 않죠.. 카더라+제 경험 뿐이지만 혹시 도움이 될까 알려 드립니다. EP 승인은 보통 2-3주 사이라고 공지합니다. 저는 EP를 두번 받았는데 둘 다 2주 정도 걸렸습니다. 리젝되는 경우는 여러가지지만 지금 고려해보실 수 있는건 급여 수준+회사+개인 프로필 입니다. 예를들어 20대+월급 6000과 50대 월급 8000중엔 후자가 reject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숫자는 그저 예시입니다. 회사에 외국인이 많다는건 너무 걱정 마세요. SP는 quota가 있지만 EP는 공식적으로는 quota가 없기 때문에 직원들이 대부분 EP나 PR이라면 상관 없을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EP를 많이 받아본(?) 회사면 승인이 수월할 수도 있어요. 업계나 사업이 EP가 많이 승인되는 일이라는 뜻이니까요.혹시 리젝이 된다면 회사에서 딱히 설명은 없을겁니다. 회사도 정확한 이유를 알지 못하고 회사 사정 (eg. 싱가포리언을 채용에 대한 압박)과 연관되어 있을수도 있으니까요. 다만 EP가 리젝이 되고 회사에 quota가 있으면 SP를 신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좋은 소식 있길 바랍니다.

    1 채택답변
Q

NO.1046

사업/직장동종업계 이직금지 조항이 싱가포르에서 유효한가요??

  • 답글 : 2
  • 댓글 : 0
답변진행중
입반대순(po8489) 2023-10-05
추천수 : 1 조회수 : 6,039

현재 싱가포르에서 일하고있는 저의 지인이 계약서 쓸때 동종업계 이직금지 조항이 있었는데요그땐 몰랐는데 지금보니 완전 노예계약 수준이라고합니다. ...들어보니 한국에서 편의점 알바하는게 더 낫겠더라구요....그래서 제가 싱가포르에 아는 회사에 연락해서 이직시키려고 하는데…

  • A

    혹시 그 회사가 한국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한국회사인가요? 싱가폴 오래살면서 보니, 이런식으로 발목잡는 회사는 전부 작은 한국인 회사.... 아무튼 싱가폴에서도 똑같이 이직 금지 조항이 있어도, 영업기밀을 빼가거나 그런거 아님 효력없구요 (혹시 그렇다고 해도, 직원이 영업기밀을 빼가서 다른 회사에서 이익을 얻는다고 "그 회사에서" 직접 증명하며 소송을 걸던 뭘 하던 해야하는데 그렇게 할까요 과연?ㅎㅎ)너무 큰 걱정안하셔도 될것같아요...

  • A

    여긴 다 동종업계에서 이직하고 그런 이직이 한국보다 몇 배는 활발한 곳인데 도대체 어느 회사길래...노티스 기간만 지키면 그냥 이직하세요. 불만이 있으면 새로운 회사 상대로 소송하면 됩니다. 보통 동종업계 이직은 바로 가든 리브로 한 달간 월급받고 쉽니다. 개꿀입니다.  

Q

NO.1044

사업/직장EP 상태에서 이직시.

  • 답글 : 2
  • 댓글 : 2
답변완료
짠찌(chantel) 2023-08-27
추천수 : 0 조회수 : 5,073

안녕하세요, EP 상태에서 타직장으로부터 오퍼를 받아 이직을 고려하고 있습니다만, 만약 새 직장에서 신 EP 발급시, 이 부분에 대해 현재 직장에서 어느 시점즘에 알게 되는지요? MOM 에서 현직장에 따로 알려주는지요? ep 홀더가 타직장으로 이직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 A

    세로운 회사에서 신청한 EP 가 승인되고 사직서 내고 보통 4주 노티스 기간을 만족하고 출근하시면 됩니다. 새로운 EP 승인 전에는 비밀이구요. 이직시는 케바케지만 15~20% 정도는 받아야죠

    1 채택답변
  • A

    이 부분은 철저히 회사 사규에 따릅니다. 윗 분 말씀처럼 notice period가 한 달인 곳도 있지만, 경쟁업체로 바로 들어가는 걸 방지하기 위해 그 기간이 긴 경우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3개월이어서, EP 발급 확정되자마자 알리고, 3달 후에 퇴사하였습니다. 이직 후 연봉 상승 %도 당연히 회사와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회사마다 budget range가 있기 때문에, 이 range가 같은 업계로 비슷할 경우, 동 포지션으로 이동하면, 큰 연봉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렵겠죠? 처음에 패키지 오퍼 받을 때, 회사의 모든 복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왠만하면, base salary는 15% 이상 올려서 가야, 기대 총 금액이 전직장보다 낮은 상황을 피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1 채택답변
Q

NO.1043

사업/직장주재원 계약 시 고려사항 문의드립니다.

  • 답글 : 2
  • 댓글 : 0
답변완료
OK_OK(okok8080) 2023-08-12
추천수 : 0 조회수 : 9,143

안녕하세요. 2024년 1월부터 주재원으로 2년간 싱가포르에서 일할 예정에 있어서, 이와 관련하여 문의를 드리고 싶습니다.저는 신랑과 동일한 회사에 근무 중이며, 신랑과 함께 주재원 (동일 업무, Chief Engineer/ Lead Manager)으로 나갈 예정입니다…

  • A

    쪽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채택답변
  • A

    업무시간/휴가업무시간은 회사 마다 다르고, 제 경험 상 보통, 주 40 시간이 기본이고, 요즘엔 유연하게 재택하는 곳도 많습니다. 휴가는 보통 18일부터 시작하며, 병가 14일 별도로 주어집니다. 병가의 경우 하루는 MC 없이 가능하고, 이틀 이상의 경우 MC 제출이 요구 됩니다. 거주사실 살다보면, 소위 시내라 하는 오차드나 downtown에 갈 일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한국에서 강남 갈 일 자주 없는 것처럼.. 집도 무조건 시내가 비싼 것은 아닙니다. 요즘 MRT(전철)가 east coast 쪽으로 생겨서 그 쪽이나, 유럽인들이 선호하는 Roberson quay 쪽이 비싼 편입니다. 콘도는 요즘 보통 방 두개가 4000불 시작이며, 쇼핑몰이 연결된 주상복합 콘도는 보통 6000~7000, 좀 비싼 동네는 9000불 정도 합니다. 차량의 경우, 라이센스 포함 보통 20만불에서 시작이며, 만약에 자가 부담일 경우, upfront fee 제외하고 월 1500 ~ 2000 불 정도 지불이 필요 합니다. 생활비두 분이시고 외식이 잦지 않으시면, 월 2~3000불 보시면 되고, 나머지는 가스 전기료는 약 150, 핸드폰+wifi 약 150 (플랜에 따라 다름), 소득세는 첫해는 안내시고, 다음해 부터 보통 10% 부과됩니다의료보험CPF라고 해서 싱가포르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는 의무적으로 소득세 이외에 이 부분을 내야 하고, 이는 의료와 교육비 등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를 내지 않는 외국인의 경우, 의료사보험이 필요합니다. 보통의 회사보험은 주로, 수술비 입원비 등이 커버가 가능하고, 외래 비용은 보통 회사의 Flex benefit으로 충당이 됩니다. 외래는 GP clinic의 경우 보통 100불, specialist의 경우 200 불에서 시작합니다. 외래까지 커버되는 사보험은 따로 찾아보시면 될것 같습니다연금앞서 언급드린 CPF에 연금도 포함입니다. 외국인은 이에 해당이 안되며, 요즘 외국인도 장려하고 있는 SRS 의 경우, 의무는 아니고 본인 부담으로 연금 적금을 부으면 소득세가 감면되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물가상승률최근 코로나 이후 수입품의 경우 수입국에 따라 약 10~20프로 정도 오른 경우도 많지만, 일반적으로는 레포트 확인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최근에 GST가 상승하였는데, 코로나 이전 7%에서 현재 8%이고, 내년에 9%로 오를 예정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채택답변
Q

NO.1034

사업/직장wp퇴사...... 패널티 부과.. 도와주세요

  • 답글 : 3
  • 댓글 : 1
답변진행중
irene10101(irene10101) 2023-07-06
추천수 : 1 조회수 : 6,412

안녕하세요, 질문 드립니다. 고수님들 답변 부탁해요.싱가포르 법인회사에서 wp로 일하고 있습니다. 사정상 일을 더 못하게 되었는데 계약 기간은 1년이고 반정도 근무한 상태입니다. 계약서에는 따로 계약 파기시 손해 배상이나 패널티는 언급이 되어있지 않은데, 싱가포르 법상…

  • A

    기본적으로 퇴사 통보를 1달전에 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라 아마 퇴사통보를 하고 1달을 못채우고 바로 퇴사를 하셔야한다면 1달치 월급을 회사에 줘야할수 있습니다.그리고 고용유지기간이 183일 미만이라면 개인소득세 세율이 좀 높습니다.

  • A

    아마도 계약서 상에 그만두기 얼마전에 통보해야 한다는 문구가 있을거에요.그 기간 맞춰서 통보만 하면 아무런 책임 없습니다.계약 빨리 끝난다고 페널티 부과 하는건 불법이니, MOM에 알아보니 불법이라고 하더라 라고 하시면 대부분 깨깽 합니다. 아.. WP는 돌아가는 항공편도 회사에서 반드시 줘야하니 꼭 받으세요. 

    1
  • A

     따로 계약서에 내용이 없으면 노티스 주시고 그만 두시면 됩니다. 그만두는 날짜는 고용주 분하고 상의 하시고요. 그리고 wp의 경우 본국 귀국편 항공편은 고용주가 무조건 준비해 주게 되어 있습니다. 한국아닌 다른 타국으로 가시기 원하시면 본인이 구매하시고 e티켓을 HR담당자나 고용주 분께 전달 하시면 됩니다. 타국으로 가는 경우는 페이는 직접 하셔야 합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건 첫번째 댓글 달아주신 분이 말씀 하신 소득세인데요. 처음 싱가폴에서 비자를 받고 근무 하신거면 60일초과 180일 미만 근무시 변동사항이 없다면 총 소득에 15프로 세금을 내셔야 합니다. 만약  총 1만불의 소득이 있으셨다면 1500불 내셔야 합니다. 그러니 비자 발급일 기준으로 몇 달이 아닌 근무 일 수 잘 따져 보시고요. 급하신게 아니시면 좀 여유있게 근무일수를 채우시고 그만 두시는거 추천 드립니다. 그럴 경우 얼마를 버신지는 모르겠지만 200불 미만으로 나올 거라 생각 됩니다.  그리고 세금 부분 때문에 마지막 월급을 묶어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무자가 지불 안 하고 출국시 회사로 청구를 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가 많은데 wp캔슬 후 7일 스페셜 비자를 주니 그 기간안에 고용주가 처리 한 후 입금을 안 한다면 신고하시고 출국 하지 마세요. 하루당 페널티가 있는데 월급 미지급으로 인한 건 고용주가 물어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안 받으시고 나중에 송금해 준다는 말은 절대 믿으시면 안 됩니다. 해외라 여러 이유로 디포짓 및 월급을 차일 피일 미루는 사람들이 있는데 주는 사람도 있지만 안 주는 사람을 더 많이 봤네요. 아무조록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Q

열람중

사업/직장한국에서 싱가포르 이주 시 연봉 인상관련

  • 답글 : 4
  • 댓글 : 10
답변완료
프로텍터(cjoonoo87) 2023-07-05
추천수 : 2 조회수 : 15,062

안녕하세요. 30대 후반 남성이고 와이프와 만3세 남자아이 함께 있고 미국건설엔지니어링회사의 한국지사에서 근무중이며 현재 연봉은 세전기준으로 베이스 1억 성과급 1250만원 정도입니다. 지원하는 회사는 저희 글로벌고객사의 아시아 HQ인데 누가 귀띔을 해줘서 제시받을 연…

  • A

    한국촌에 여러 고수들이 많으니 제 의견은 참고만 하세요^^160k를 받으시면 소득세만13k 정도 내시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하버프런트 콘도 3인가족 대략 5,000*12=60,0003살 아이 유치원                        1,500*12=18,000소득세                                                        =13,000차량 리스비                                1,500*12 =18,000합계 109,000이러면 대략적으로 51,000으로 생활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콘도비(하버프런트), 유치원, 차량비는 사람마다 다르나 절대 높게 책정된 금액은 아닙니다.여기에 의료비(한국처럼 의료보험 없어서 회사에서 가족까지 어디 까지 커버되는지 모르겠으나) , 외식비등을 고려하셔야 합니다.참고로 회사가 지원 안될시 감기로 동네 클리닉 가서 최서 4만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한국에서 1억1250만원에 생활은 싱가폴에선 힘들다고 생각이 듭니다.

    7 채택답변
  • A

    안녕하세요.저도 만 3살 아이를 키우고 있는 아빠입니다^^지금 시기에 이동하시려면 고려하셔야할 조건들이 많으실것 같습니다.생활비 부분은 다른 분들이 자세히 적어주셔서 자세한 얘기는 다 적지 못하겠지만 주거 위치를 정하시는데아이가 유치원에 적응 하는 부분이나와이프 분께서 현지에 적응 하시는 부분도 고려하셔야 할것 같습니다.급여 협상부분은 포지션 역할에 따라서 차량 얼라언스나 가족의 보험 커버 부분도 체크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현재 테이블에 있는 급여로 3인 가족이 지내기에 넉넉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무리없이 생활하실수는 있으실 것 같습니다만 한국과의 수준을 고려한다면 조금 부족하게 느끼실수도 있을것 같습니다.이주 비용이나 이런 것들을 고려한다면 매력적인 패키지는 아닐수 있지만 그런부분을 나중에 연봉협상시에 조금 어필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외국인으로 사시는게 고정비용이 좀 많을수 있어서체감상 당장은 급여가 인상된게 느껴지지 않을수도 있지만 여러모로 살면서 좋은점도 있을것 같습니다^^

    2
  • A

    140K~160K로 연봉으로 하버프론트 지역에 렌트는 과지출입니다. 크기는 최소 990~1000spft 는 되야 3인가족이 살아요. 하버프론트 지역에 방 2개는 SGD 6000~7000 인데 렌트비는 연봉의 20% 지금 렌트비가 올라서 최대 30%를 넘기지는 마세요 160K를 받는다해도 월 SGD 13333인데 렌트비로  60% 가까이 나가면 싱가폴 와서 돈이 안모인다 는 그룹에 스스로 조인하는거 밖에 되지 않습니다.소득대비 고정 지출이 크면 당연히 안모입니다.저희 3인 가족도 정말 별다른 과소비나 사치 없이도 아이 학비 이것 저것 다 포함해서 포함 월 SGD 4000~5000은 생활비로 나가요 집을 구매할때까지 렌트비로 3000을 넘긴 적이 없습니다.대신 님의 소득의 2배정도 됩니다. 냉정하게 외곽으로 나가셔서 렌트비를 최대한 절약해야하는 연봉입니다. 렌트는 SGD 4000이 넘지 않는 선에서 조금 외곽에 2베드룸 콘도나 시티 근처를 원하시면 HDB 을 찾아보시는게 맞아요140K~160K로 3인 가족은 정말 5~6년 연봉 올리고 아껴서 집사고 하면 이제 나아질 수 있는 연봉입니다. 오셔서 하버프론트 콘도살고 하면 돌아가실때 적자일 수 있어요월소득 60% 의 렌트비 지출은 전 정말 말리고 싶습니다. 아닙니다 그거...남주머니가 아닌 내주머니에 돈을 넣어야지요

    1

가장 많이 본 뉴스

  • ~

서비스이용약관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