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밍동호회

  • ~

  • 6,459
  • 클라이밍동호회
  • [클라이밍 정보 - 운동방법&부상방지] - Dec 2019 Updated

페이지 정보

  • koreanclimbinginsing (beazay)
    1. 1,572
    2. 0
    3. 0
    4. 2013-12-23

본문

*** 아래 내용은 싱가폴에서 모임을 통해 클라이밍을 처음 접하여,
별도의 강습없이 시작하는 한국분들을 위한 지극히 주관적인 가이드라인입니다.
타 지역, 다른 암장 또는 다른 지도자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음을 미리 알립니다. ***



1. 운동할때 웜업(warm-up)을 확실하게 합시다.

웜업은 쉬운 루트로 최소 40분에서 1시간동안 온몸이 땀에 젖을 정도가 되어야함. 웜업하는동안 힘쓰는것을 최소화하고 기본 신입 또는 초급 자세(클라이밍 필독 2) 연습에 집중 하여야 함.

- 일주일에 최소 2회 이상 규칙적으로 하지 않는경우 힘을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므로 육체가 따라오질못해서 부상의 위험이 높음, 특히 근력운동경험이 많지않은 사람은 손목, 손가락, 어깨, 무릎 등에 통증이 매우 쉽게 발생함


2. 웜업할때 낮은 벽에서의 탑로프 루트는 최대한 지양합니다.(특히 아래 대상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

대상 a. 아직 신입 기본 자세를 제대로 몸에 익히지 못한 경우
(e.g. 낮은벽 탑로프 기준 Grade 6a 또는 6b 등을 편안한 자세로 완등 홀드에 도달하지 못하는 수준)

대상 b. 운동 주기가 일주일에 한번 이하/미만이거나, 10~15일 이상 클라이밍 휴식 후에 다시 운동하는 경우

대상 c. 과거 전신 근육운동(e.g. 헬쓰 및 크로스핏 등)을 해본 경험이 없는 경우

즉, 운동 시작시 최소 1시간 가량의 웜업은 가급적 하이월의 루트(하이월 기준 5c 또는 6a 루트를 3~5개)를 자세에 집중하면서(지구력 + 테크닉) 쉬운 루트를 통해 몸을 풀어야 합니다.


3. 낮은벽 탑로프 루트는 지양하는 이유 및 부상을 입는 이유

a. 웜업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초급 이상의 테크닉이 필요한 루트(낮은벽 탑로프 6a 등)에 무리하게 시도하면서 부상을 입게 됨.(자세 및 체력향상 x)

b. 낮은 탑로프 쉬운 문제에 시도하여 자세 연습을 하려하지만 벽이 낮은 경우 본인도 모르게 신체의 발달되지 않은 근육(손목, 어깨, 허리 등)을 이용하게 되고, 반복적으로 과한 근력만을 사용하게 됨으로서 부상을 입게 됨.

c. 자세 교정이 되지않아 부적절한 동작과 부적절한 근육을 사용하게 됨으로서 부상을 입게 됨.(하이월의 경우 쉽고 길어서 스스로 교정을 노력할수 있게 됨)

차라리 볼더링만 하거나, 탑로프라도 하이월을 꾸준히 하거나,
아니면 우선 기본 자세부터(신입 테크닉 숙달) 제대로 자리잡은후에 낮은벽 탑로프를 즐깁시다.
(기본 자세 - 입문자 & 초급자 테크닉 연습사항은 위의 공지글 참조.)


4. 한 번의 클라이밍 시작 후에 3번 가량 줄에 매달리게 되는 경우(특히 중간지점보다 아랫부분에서 줄에 매달리게되는 루트의 경우),
지속적으로 하기보다는 내려와서 쉬면서 무브를 좀더 배우거나 생각을 해본 후에 다시 시도하여야 합니다.

이런 경우 해당 루트는 자신의 실력보다 난이도가 높은 루트이므로(난이도 그레이드와 관계없이), 가급적 좀더 낮은 난이도의 루트를 공략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테크닉이 부족한 이유이므로 지속적으로 시도하면 신체의 근력을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므로 부상을 당하게 됩니다.


5. 실내 암장에서의 기본 에티켓.

a. 클라이밍 라인을 점거한 상태에서 클라이밍을 시작 또는 완료하지않고 대화를 하는 등의 이유로 시간을 오래 끌지 않아야 함.
b. 다수의 인원이 한 개의 클라이밍 라인을 오랫동안 점거하지 않아야합니다.(한번에 최대 3명이 루트를 시도한 후에는 해당 라인을 약 10분 가량 비운 후에 다시).
c. 어떠한 상황에서든 어떠한 경우에든 로프를 밟지 않도록 합니다.(본인의 로프 & 타인의 로프 & 대여 로프 모두 포함).
d... (차후 지속 업데이트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오늘의 행사

이달의 행사

2024.04 TODAY
S M T W Y F S

가장 많이 본 뉴스

  • ~

서비스이용약관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닫기